[시사매거진=전진홍 기자] 많은 석박사 대학원생들은 졸업을 위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논문을 쓰는 일은 하나의 높은 산을 오르는 일과도 같다. 숙련된 등반가라 하더라도 혼자서는 높은 산을 정복 할 수 없듯 논문을 쓰는 일도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여러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최근은 지도교수님의 도움만으로 논문을 쓰기에 버거운 대학원생들 혹은 전업이 아니라 논문작성에 시간이 부족한 대학원생들이 논문작성에 도움을 받기 위해 논문컨설팅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다. 논문컨설팅은 연구자가 주체적으로 정해진 시간 안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나와 잘 맞는 지도박사님을 매칭하여 컨설팅을 받는 서비스이다.

논문컨설팅도 도움을 받기 시작하는 시기에 따라 더 효율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있다. 대표적인 석박사 논문컨설팅 기업인 드림셀파의 윤선희 대표와 어느 시기에 논문에 대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지에 대해 일문일답을 나눴다.

Q. 논문컨설팅, 가장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으려면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A. 논문에 도움을 받기 가장 좋은 시기는 연구주제를 잡기 전부터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논문을 쓰는 과정은 변수도 많고, 지도교수님과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드림셀파에서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 과정을 컨설팅 해드리려면 주제가 잡히기까지의 연구자와 지도박사님 간의 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연구자와 함께 할 수 있을 때 가장 결과가 좋다.

또한 논문컨설팅 과정에서 주제를 함께 잡아가기 때문에 연구자의 전체 연구의 방향이나 큰 그림을 이미 지도박사님이 그려 본 후 이 과정을 함께 하기 때문에 연구자도 논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연구자가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진행할 때 더 시간을 많이 쓸 수 있다.

따라서 논문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논문컨설팅이 필요한지를 한번 고민해보고, 만약 필요하다면 논문을 쓰는 학기가 시작하기 전, 혹은 시작한 직후에 업체를 알아보고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Q. 논문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컨설팅을 예측하면 좋지만, 혼자 논문을 써보다가 도움이 필요할때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A. 물론 가능하다. 혼자 논문을 써보다가 도움이 필요하다면 드림셀파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와드릴 수 있다. 통계분석만 필요한 분들은 통계 분석만 진행을 하거나 부분적으로 도움을 드리기도 한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드림셀파에 통계컨설팅을 의뢰하거나 통계분석만 의뢰하기도 한다.

논문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 교정컨설팅도 의뢰를 하는 고객들도 많다.

하지만 논문이 전체의 흐름이 논리적으로 매끄럽게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간적인 문제 등으로 도와드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Q. 드림셀파에서 도와드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떤 경우인가요?

A. 논문 컨설팅 상담을 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사례 중 하나가 연구모형이 확정이 되고 조사까지 마친 후 컨설팅 의뢰를 하는 경우이다. 이미 연구 모형도 만들고 설문지를 만들어서 조사까지 다했는데, 애초에 그 근거가 되는 척도 설정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가장 안타깝다. 이 경우에는 설문지 구성부터 다시하거나, 연구모형 설정부터 다시 해야 한다. 이 과정부터 드림셀파에서 다시 하면 되지만 대부분은 이미 이정도 까지 왔을 때는 시간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다. 도와드린다고 하더라도 도와드릴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든다

드림셀파 동영상 강의나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서 이미 많이 강조했음에도 많은 분들이 설문지 구성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단순히 데이터를 얻기 위한 설문조사를 위한 질문항목 만드는 정도로만 생각을 하는 것이 많이 아쉽다.

만약 논문을 쓰는 과정 중에 컨설팅에 대한 도움을 받고, 이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연구모형구성을 할 때나 설문지 구성을 할 때 고민해보는 것이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드림셀파 논문컨설팅은 석사논문, 박사논문, 학술지논문을 전문적으로 컨설팅하는 기업으로 논문지도 경력 25년 이상인 윤선희 대표가 설립한 회사이다.

드림셀파는 약 500여명 이상의 역량있는 지도박사풀과 전국 박사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매년 지도박사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워크샵을 실시하고 우수 지도박사 선발제도를 운영하여 컨설팅 품질을 검증한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드림셀파는 높은 논문통과율과 서비스 만족율 97% 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할 뿐 아니라 2018년 부터는 전년대비 논문 졸업생 수가 약 150% 성장 성과를 이루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