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해 연구자, 산업체, 청년이 함께 머리 맞대다

[시사매거진=정유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막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과기정통부는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17일과 18일 양일간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 아이디어 및 R&D(연구개발) 기획 공모전’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공모전 접수가 진행됐으며, 이번 해커톤은 공모전에서 발굴된 아이디어에 기술적 요소를 더하는 전문가 멘토링을 지원해 최종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도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연구자, 산업계 종사자, 청년, 학생 등이 모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정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그 성과를 겨루게 된다.

특히 연구기관, 소프트웨어 개발자, 학계 및 여성인권기관 등 분야별 전문 멘토단 20여명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발전과 최신기술접목, 개발방향 개선 등을 지원해 보다 수준 높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최종 평가를 통해 선발된 팀에게는 이번 공모전의 총상금인 2600만원과 함께 상장이 수여된다. 최우수작은 과기정통부장관상, 여가부장관상, 경찰청장상을 받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연구과제 제안요청서를 기반으로 올 하반기 신규 R&D 과제를 기획해 3년간 총 20억원 규모로 추진할 방침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이번 해커톤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방지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리”라며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 간 협업의 장을 마련하고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