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올해 연매출 300만불 달성 목표로 우수농산물 수출전략품목 육성 추진

배(사진_전주시)

[시사매거진/전북=김창윤 기자] 전주에서 생산된 고품질 배의 베트남 수출규모가 2년 새 100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2016년 1만9060달러에 불과했던 전주 배의 베트남 수출액이 지난해에는 188만4519달러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시는 우수농산물 신흥 수출시장으로 급부상한 베트남 등 동남아시장을 겨냥해 배를 수출전략품목으로 육성하고, 동남아 현지에서 해외판촉행사를 진행하는 등 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자부담을 포함한 총 4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함께 연간 농업 수출 300만불 달성을 목표로 우수농산물 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시는 올해 베트남 현지에서 전주 우수농산물인 배를 소개하는 해외 판촉행사를 실시하는 등 전주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로 했다.

이후 현지바이어 발굴 등 다방면의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 수출농업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올해 신규 농산물수출시장으로 캄보디아 등지에 복숭아를 약 10만 달러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신규 해외판로 개척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전주 주요농산물인 배·복숭아·양파 3개 품목의 수출액은 약 710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시가 우수농산물을 생산하는 980여농가와 전주시조합공동사업법인·전주농협·북전주농협·전주원예농협 등과 함께 노력해온 결과물이다.

일례로, 시는 최근 3년간 수출농가를 대상으로 수출물류비 약 13억원을 지원했으며, 그 결과 동남아에서 전주 우수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송해인 전주시 친환경농업과장은 “전주의 고품질농산물에 대해 수출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농가의 다양한 판로개선을 위해 다방면의 지원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