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자부 주관 에너지기술개발 공모 선정

나주시청 전경[사진_나쥬사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전남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19년 에너지기술개발 공모사업에서 ‘지능형 저압직류(LVDC)핵심기술개발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지능형 저압직류(LVDC) 핵심 기술개발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직류(DC)를 기반으로한 전원 ․ 부하기술 증가 추세에 맞춰 사용자의 안전한 전원체계 마련과 실증 인프라 구축 등 직류기기의 안전성, 성능평가 기준 확보 및 상용화를 대비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수용가용 직류배전 핵심기기 기술개발 및 기술 기준안 확보에 따른 국내 단체 표준을 제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제표준을 선점하는 등 국내 전기산업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부품연구원 주관으로 2024년까지 5년간 나주 혁신산단 내 국비 250억, 도비 23억, 시비 23억, 민자 57억 원 등 총 353억이 투입되는 이 사업에는 전라남도, 나주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전기연구원, ㈜에코스, ㈜인텍전기전자, 성균관대, 전남대 등이 공동 참여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혁신산단에 핵심기술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을 비롯해, 한전에너지신기술 연구소, 에너지신산업 국가산단, 에너지융복합단지, 강소연구개발특구, 국가혁신클러스터, 고효율 전력설비 신뢰성 연구기반 구축사업 등 기존 유치된 에너지신산업 기반구축사업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산자부 공모사업에 응모한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생산 저장 기술개발사업, △신재생에너지 연계 70kV급 핵심 전기기기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등의 추가 선정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혁신도시 중심의 전력 ICT클러스터, 혁신산단 중심으의 친환경기자재 클러스터화 구축을 통해, 국내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해가겠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가균형발전과 일자리창출에 기여하는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