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형 알리미(PUSH), 리콜, 고속도로 정보 등 서비스 확대

                      (자료_국토교통부 제공)

[시사매거진=정유경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작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자동차365’의 조회건수가 180만건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자동차365는 자동차 종합정보포털이다. 신차구입부터 운행, 폐차는 물론 중고차매매나 관련 법령·통계, 리콜센터 등 자동차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 중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 포털 인터넷 접속건수는 172만1260건, 모바일 조회실적이 8만1160건으로 서비스 개시 16개월 만에 조회수 180만건(일평균 3716명)을 넘어섰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 건수도 3만2077건에 이른다.

특히 작년 1년간 총 조회건수는 54만1635건이었으나 올초 4개월간 조회건수는 126만725건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이용실적이 급증한 이유는 능동형 알리미 서비스(푸쉬), 중고차 거래와 관련 유용한 정보(등록비, 중고차 시세, 세금 체납 등), 고속도로 통행 정보 서비스 등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자동차 안전과 직결되는 ‘자동차 제작 결함(리콜)’ 정보는 푸쉬뿐만 아니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제작결함 자료를 ‘자동차리콜센터’ 항목에서 별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대섭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주유소 유가 정보, 중고차 실제 매물 정보 등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 개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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