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내편 네편 계속 국민을 갈라치는 이 정권이야말로 대립과 혐오의 정치, 반목과 분열 정치의 주범"이라며 "이 정권의 험한 정치, 막나가는 정치를 멈추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국민이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정치권이 과거에 머물러있다고 한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지금까지 한 일은 무엇인가"라며 "2년 내내 과거 들추기, 역사 왜곡, 전임정권 복수하기 등 지금 가장 과거에 집착하는 건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다. 북한을 정치에 이용하는 것이야말로 낡은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난 2년간 문재인 대통령은 헌법 파괴, 국가시설 파괴, 역사 파괴 등 파괴를 주저하지 않았다"며 "낡은 질서를 벗어나야 한다지만 이 정권이야말로 낡아빠진 사회주의 경제에 심취해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공화국의 헌법적 가치가 철저히 짓밟히고 있다"며 "힘으로 밀어붙여 선거제를 바꾸고 공수처로 의회, 사법부를 쥐고 흔들겠다고 한다. 좌파사슬로 헌법재판소, 대법원을 옭아매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 위에 군림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또 남탓을 빼놓지 않았다"며 "성과가 뒤따르지 않은 이유, 공무원들 때문이 아니다. 실패가 뻔히 예상되는 정책에 공무원 조직을 몰아넣고 애초부터 성과없는 정책을 추진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원내교섭단체 3당이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는 극구 거부하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5당 범여권 협의체만 고집하고 있다"며 "그런 기준이라면 지금 국회 내에 있는 민중당과 대한애국당은 왜 포함을 안 시키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정국을 풀기 위한 것이 진정한 의도라면 당연히 교섭단체 대표들과 만나는 여야정 협의체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결국 순리대로 풀자는 우리의 주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옹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속좁은 정치로 내편 챙기기에만 골몰하지 말고 제발 쓰디쓴 비판의 목소리도 듣고 야당의 제안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귀기울여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지지층만이 아닌 국민 모두의 대통령 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와 여당의 경솔한 대북정책이 지금 식량지원까지 또다시 몰고 가고 있다"면서 "미사일 도발에 식량지원으로 화답한다면 앞으로 대북 협상력을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영리한 식량 공작전술 덫에 걸리지 않고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며 "미사일 도발 사과, 재발 방지 약속과 식량지원의 철저한 모니터링도 받아야 한다. 그렇지 못한 식량지원은 사실상 북한 미사일 발사 비용 대주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상황이 좀 어려워서 지금 의총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저희가 사실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빨리 처리하려고 했으나 이번 주 상황으로는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이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선 "실질적으로 청와대가 이유없이 거절하면서 발생했다"며 "어쨌든 진상조사위 대상과 범위의 내용을 담기 위해서는 진상조사위에 반드시 군 출신이 들어가는 게 합당하다"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희도 국회를 정상화하고 싶지만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는 게 필요하다. 그런 조치 없이 국회를 시작하는 건 어렵다"며 "여당이 추경이 급하다고 주장하는데 실질적으로 재해나 재난 추경은 사실상 거의 없다. 추경은 핑계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