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북 영천시 대창면 구지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민생투어 대장정으로 경북 영천의 한 과수농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 특집대담에서 대북식량지원 등을 논의하기 위해 영수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 그 자체는 해야 할 일이고, 또 하겠다. 그런데 의제가 합당한 것인가"라며 "대통령과 만나서 북한에 식량을 나눠주는 문제만 얘기하겠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황 대표는 "지금 우리가 북한을 도와주는 건 일반적으로는 바람직한 일이지만 상황이 맞아야 한다"며 "북한이 주민 어려움에 대해 아무 관심도 없고 오로지 핵 고도화에만 전념하고 있는데 그런 북한에 대한 엄중한 제재가 필요한 상황에 오판할 수 있는 일은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 전반에 현안이 많다"며 "패스트트랙 등 잘못된 문제들 전반에 대해서 논의한다면 얼마든지 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집권 2년 간 경제 지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에 대해선 "대통령이 누구의 어떤 보고를 듣고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답답하기 짝이 없다"고 개탄했다.

황 대표는 "민생현장을 다니고 있는데 만나는 사람마다 기업인, 근로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주부들이 죽겠다고, 어렵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현장에 나와서 서민들의 얘기를 들어보라"고 했다.

한선교 사무총장의 당직자에 대한 폭언에 대해선 "피해자에 대해서 내용을 확인하려고 노력을 지속했는데 연락이 되지 않았다가 오늘 아침에 연락되기 시작했다"며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고 그에 따라서 판단하겠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경북 영천의 한 과수농가에서 복숭아 적과(열매솎기) 작업을 돕고 농업인과의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오후에는 대구 달서구 성서공단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와 금속가공제품 제조업체를 방문한다. 이어 경북대 인근 카페에서 대학생 간담회를 열고 청년들과 소통에 나선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