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10일 국회에서 개최된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는 그동안 참석하지 않았던 권은희 최고위원(당 정책위의장)과 김수민 최고위원이 참석하면서 모처럼 의결정족수를 채웠다. 그러나 지도부 사퇴를 주장해온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이날도 최고위에 불참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최고위가 모처럼 정족수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당이 정상화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수민 의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바른미래당의 미래를 언급하며 그동안 이루어졌던 당의 인사 임명과 해촉이 관연 바른미래당스러웠는지에 대해 지적했다.

김 의원는 “다소 간만에 인사드린다. 그동안 저는 청년들의 생각을 들으러 다녔고, 또 얼마 전에 바른미래당 청년위원회에서 청년 당원 긴급회의를 가진 바 있다”며 “그 자리에서는 당 차원의 소통문제, 쇄신요구 등 바른미래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진보 정권 출범 2년이 다 되어가도 내 삶은 진보하지 않는 것과 개혁은커녕 2년간 반성조차 없는 보수에 실망한 바른미래당 청년 당원들은 우리 당이 실용주의 노선으로 보다 확실하게 당 정체성을 확립할 것을 요구했다”며 “바른미래당이 내부적으로 설전과 분열을 자초할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교과서가 될 수 있는 품격 있는 정치로 청년들의 모범이 되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근래의 당의 인사의 임명과 해촉이 이제까지 청년들 편에서 우리 사회의 불공정한 과정과 절차를 비판해왔던 바른미래당스러운 방식이었는가 반추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혹자는 우리 당의 상황을 두고 내분이다고 하지만 저는 우리가 다당제를 확고히 뿌리내리고 있다고 확신하며 길을 찾는 패스파인더처럼 실험과 도전의 과정에 있다고 확신한다”며 “바른미래당 청년들 당원의 바람대로 대한민국 정치를 한 단계 진일보시켜야 하는 과제가 바른미래당과 우리 모두에게 주어져 있음을 되새겨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