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환급 정책으로 골목상권 내 재소비 늘어

군산사랑상품권(사진_군산시)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고 소상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시에서 추진하는 ‘군산형 페이백 시스템’인 거주지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의 반응이 뜨겁다.

골목상권에 대한 소비를 적극 권장하고 가맹점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시가 추진한 거주지 내 골목상권 소비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현재까지 22만여명이 신청했으며, 그 혜택이 다시 시민들에게 돌아갔다.

시는 골목상권 인센티브 시행 이후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거주지 내 상권에서의 소비로 변화되었으며, 상품권 구매시 10% 할인율과 더불어 사용한 영수증으로 환급받을 수 있어 골목 상권의 소비를 진작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 소상인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시민들의 어려운 군산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도 골목상권 소비 증가에 한몫을 했다.

상인들은 자발적으로 ‘군산사랑상품권 환영’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시민들은 상품권 가맹점을 이용해 win-win 효과를 얻게 됐다.

실제로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군산사랑상품권은 현재까지 약 10만명이 2,312억을 구매하였으며, 이는 고스란히 골목상권에서 소비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군산사랑상품권의 가맹점은 약 9,800여개, 대형마트 등을 제외하면 거리에서 군산사랑상품권가맹점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은 가게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시는 전국 최초로 군산형 페이백 시스템을 도입할 당시 소상인들의 카드 수수료율 절감과 지역 내 군산사랑상품권 유통・정착을 위해 제도 변경시마다 진통을 겪었다.

현재는 제도가 정착됨에 따라 상품권과 연계해 할인에 할인을 더하는 정책으로 시민들에게 큰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다.

김성우 지역경제과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지역상권을 더욱 애용할 수 있도록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주지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을 통해 2018년은 50,187명이, 2019년 4월 기준 169,470명의 시민이 인센티브 환급을 받았으며, 시는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