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매일 같은 행동을 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바보”라는 말이 있다.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일상적으로 반복하고 있는 어떤 행동, 습관을 돌아봐야 한다는 얘기다. 좀 더 곱씹어보면 몸에 익힌 좋은 습관과 생각만이 좋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다는 말로도 들린다. 누구나 알 법한 이야기이지만, 막상 무엇부터 할 것인지를 생각하면 막막하기만 하다.

현장에서 기업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은 추상적인 꿈을 좇으며 무조건 앞만 보고 달려가는 청춘들을 볼 때마다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이 책을 준비하던 중에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이 책의 내용을 미리 강의할 기회가 있었다. 강의가 끝나고 패기 넘치는 한 신입사원이 이런 피드백을 해주었다. “솔직히 처음엔 다 아는 얘기라고 생각했는데, 끝까지 들어보니 그것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고. 실생활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조언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이제 막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부터 은퇴를 앞둔 사람에게까지 두루 유용한 팁들과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들을 책으로 묶기로 한 데에는 그런 뜻이 있었다.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가 지금 바로 챙겨야 할 것들을 목록화한 ‘인생 체크리스트’이다.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전하는 뉴스들 중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분야를 개인의 삶에 대입하여 자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정치 뉴스룸’에서는 스스로를 다스리는 방법과 주변에 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2부 ‘사회 뉴스룸’에서는 사람들과의 관계성과 인생에 대한 신념, 갈등 관리에 대하여, 3부 ‘경제 뉴스룸’에서는 돈을 모으고 잘 쓰고 지키는 것에 대하여, 마지막 4부 ‘문화 뉴스룸’에서는 삶을 윤택하게 가꿔줄 문화적 요소를 통해 어떻게 개인의 인생을 유익하게 이끌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철저한 돈 관리, 탄탄한 직장 생활, 행복한 가정……

뭣이 더 중하냐고 묻는 당신에게 건네는 조언

“당당히 내일을 꿈꾸고 간절히 오늘을 살고 어제와 다르게 행동하라!”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 먼저와 나중이 있다. 우리는 과연 성실함 없이 성공할 수 있을까? 성실함 없이 요행으로 성공하기도 어렵지만, 운 좋게 성공한다고 해도 자신의 피와 땀이 섞이지 않은 성공이라면 그 성공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기 어려울 것이다. 물론 성실함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성실하지 않고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 과정에서 돈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살다 보면 예견할 수 있는 일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일도 많다.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재정적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제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준비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 마라톤을 성공적으로 완주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코치, 꾸준한 훈련, 주의사항 숙지, 좋은 신발 선택, 특히 꾸준한 훈련 등이 중요하듯이 우리의 재정 설계에도 이와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경제 운용에 있어 각 연령대별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 돈을 잘 벌고(集錢), 잘 불리고(用錢), 잘 지키는(守錢) 방법 등에 대한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주고 체계적인 체크리스트도 제시한다. 또한 동시에 돈이 행복의 수단이 아니라 목표나 신념이 되는 상황에 이르면 곤란하다는 점도 지적한다. 현실적 재화(財貨)로서의 돈에 대한 자신만의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지난 시대에 경험했던 경제성장 위주 정책의 부작용처럼, 개인도 돈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생각을 가지고 돈을 좇는다면 불행은 불 보듯 뻔하다고 저자들은 조언한다.

인생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연속이다. 오르막은 오르막대로 내리막은 내리막대로 겪어야 할 일들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황을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이다. 중심을 잡고 앞장서서 고통을 인내하고 더불어 행복을 나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당당한 내일을 마주하고 싶다면 ‘지금 여기’의 오늘을 다양한 측면에서 돌아보도록 권고하는 이 책이 든든한 조언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