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현대 역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역사가 페르낭 브로델이 1923년에 집필을 시작하여 1949년에 출간한 20세기의 위대한 고전 '지중해'가 드디어 국내에 출간되었다.

방대한 스케일, 엄청난 자료, 참신한 해석의 틀 등이 압도하는 이 책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부분은 그 자체로 총체적인 설명을 시도한다. 시간적으로는 펠리페 2세 시대, 곧 16세기 후반기 50여 년이라는 짧은 시간이 연구 대상이지만, 공간적으로는 지브롤터 해협에서 레반트 지역에 이르는 거대한 지중해의 바다와 육지 세계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지중해 세계와 연결되는 내륙의 나라들과 지역들이 포함된다. 페르낭 브로델은 당시 “지중해”의 인간들, 사건들, 사물들, 자연(산, 강, 평야, 사막 등), 도시, 경제, 사회 등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는 전체사를 훌륭하게 구현한다. 한국어판은 3부 중 제I부와 제II부가 먼저 출간되었으며, 제III부는 출간 예정이다.

16세기 지중해는 세계의 중심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펠리페 2세 통치기의 지중해 세계는 방대하고 광범위한 교역이 일어나는 곳이었을 뿐만 아니라 물적, 인적 교류가 활발하게 펼쳐지던 놀라운 세계였다. 역사학계의 “교황”이라고 불리는 페르낭 브로델은 각국의 문서보관소에 있는 당시의 문서들을 샅샅이 파헤침으로써 16세기의 지중해 세계를 엄밀하게 재구성하여 현대의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보여준다.

“제I부 환경의 역할”은 지중해에서 인간적 요인에 주목하여 지리적으로 지중해를 살펴본다. 지중해는 두 개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간간이 활력이 넘치는 평야들이 끼어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산지로 구성된 이탈리아, 발칸, 북아프리카, 이베리아 반도들이다. 두 번째는 이 작은 대륙들을 사이로 끼어들어간 광대하고 복잡하며 서로 분할되어 있는 바다들이다. 이들 반도와 바다, 바로 이 지리적 환경이 지중해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삶을 규정한 조건들 가운데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지중해의 남쪽에는 광대한 사막이 있다. 그리고 북쪽에는 지중해와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은 유럽이 있다. 지중해의 반도와 바다 그리고 기후와 인간 사회의 이야기가 제I부의 주된 주제이다.

“제1장 반도”는 지중해의 다섯 개의 반도를 지형에 따라서 나누어 살펴본다. 지형적 요인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삶의 양식을 결정했고, 이목과 유목이라는 두 가지 방식의 삶이 지리적인 영향을 받아 전개되었다. “제2장 지중해의 심장부”에서는 지중해의 바다와 그 연안 지역 그리고 섬들을 비교하고 공통의 요소들을 찾아냄으로써 지중해 바다 전체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제3장 대지중해 권역의 경계”는 역사적 차원의 지중해의 경계를 사람들의 삶을 대상으로 하여 확정하고자 한다. 사하라 사막에서부터 대서양에 이르는 지역을 역사적으로 살펴본다. “제4장 자연의 단일성”에서는 지중해 기후와 관련하여 지중해의 역사를 고찰한다. 계절의 변화와 동일한 기후로 인한 농작물들의 분포 그리고 기후의 변화까지도 살펴본다. “제5장 인적 단일성”에서는 도시와 도로를 다룬다. 반도들의 중심지 도시들과 그 도시들을 잇는 육로들, 그리고 지중해 도시들을 항해한 선박들을 통해서 도시에서의 삶이 어떻게 영위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제II부 집단적 운명과 전체적 움직임”은 집단의 역사, 집단적 운명의 역사, 전체적 움직임의 역사, 즉 사회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 책에서는 느리게 변해가는 사회구조뿐만 아니라 구조의 움직임에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본다. 바로 구조(structure) 혹은 콩종튀르(conjoncture)라고 부르는 것을 말한다. 이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경제, 국가, 사회, 문명, 마지막으로 다양한 형태의 전쟁과 관련된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다룬다.

“제1장 경제 : 16세기의 규모”는 지리적인 공간을 바탕으로 지중해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로 소식이 전해지고 교역이 이루어졌는지를 다룬다. 또한 정기시를 통해서 이루어진 교역과 지중해 인구를 추론한다. “제2장 경제 : 귀금속, 화폐, 물가”에서는 지중해로 유입된 북아프리카의 금과 아메리카의 은을 추적하여 16세기의 경제 상황을 살펴본다. 특히 이런 귀금속의 유입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가격 상승의 여파를 다룬다. “제3장 경제 : 상업과 수송”은 주요 교역 대상인 후추와 밀을 중심으로 하여 지중해에서 이루어진 교역의 양과 방향을 추정한다. 뿐만 아니라 이때부터 시작된 대서양 범선들의 지중해 진출이 지중해에 미친 영향을 다룬다. “제4장 제국”은 지중해의 주요 제국인 오스만 투르크 제국과 에스파냐 제국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다. 또한 제국의 행정을 담당하는 “관리”와 지방의 자치 현황을 상세히 설명한다. “제5장 사회”에서는 변화를 맞은 귀족 계급과 오스만 제국의 귀족들 그리고 부르주아의 등장으로 인해서 야기된 신분제의 변천을 다룬다. 또한 강도질과 도적들의 증가로 귀결된 사회적 불안 요인들을 살펴본다. “제6장 문명”은 문명이 어떻게 변화하고 전이되는지를 파악한다. 투르크인, 에스파냐 모리스코와 지중해 세계의 갈등, 지중해에서 문명 확산의 중심지였던 로마와 에스파냐의 상황을 살펴본다. “제7장 전쟁의 여러 형태들”은 지중해의 각 나라들이 적을 방어하기 위해서 국경선에 건설한 요새와 해안을 수비하기 위한 해안 경비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또한 전쟁의 또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해적질과 사략을 다룬다. “제8장 결론을 대신하여”는 지중해에서 일어난 장기 변동을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20세기 위대한 역사학자 페르낭 브로델은 펠리페 2세 시대, 즉 16세기 후반기의 지중해 세계를 놀라운 정도로 선명하게 재구성한다. 방대한 문서들을 바탕으로 촘촘하게 재구성된 지중해 세계의 놀라운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독서가 될 것이다. 또한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 최고의 책 100권에 뽑힌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와 함께 읽는다면, 역사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