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반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시 풍부한 제품군 진단부터 시공까지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많은 피해를 불러온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해 촉발된 인재임이 밝혀졌다. 지반이 약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건설한 것이 화근이었다. 건축물을 짓기 위해서는 그 토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진단, 그에 맞는 보강 작업이 필요하다. (주)하림엔지니어링은 지반에 대한 분석과 컨설팅, 보강 작업의 직접 시공까지 전체 과정을 아우르는 지반의 의사로서 안전을 최고의 가치에 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하림엔지니어링 박인수 대표

건물을 짓기 위한 첫 단계를 여는 (주)하림엔지니어링

건축에서 첫 단계는 지반의 안전성 점검과 그에 대한 대처를 강구하는 것이다. (주)하림엔지니어링은 건물이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기초에 대한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박인수 대표는 “누구든 건물을 짓기 전에 먼저 우리를 만나야 한다”면서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가장 선행되는 작업으로 지반 조사와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건축하고자 하는 구조의 적합성 여부는 물론 지반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시공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하림엔지니어링은 종합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 “어떤 지반이냐에 따라 기초 틀을 잡는 방식이 달라지는데 (주)하림엔지니어링은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하고 있어 건축주 및 발주처가 원하는 건물을 짓기 위한 가장 안전하고 저렴한 방법을 제시한다”면서 토탈솔루션의 강점을 설명했다.

(주)하림엔지니어링은 Dr.보강파일, Dr.D-BOX, Dr.선단관입파일, Dr.선단확장파일, Dr.조인트, Dr.트리플공법, Dr.임플란트파일, Dr.히트파일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접 시공도 가능하다.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있지만 지반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제공하지 못하고 특정 제품만을 추천하는데 반해 우리는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다양한 제품군에 보유하고 있어 지반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안을 컨설팅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하림엔지니어링의 제품들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는 물론 해외 시공에서도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1군 회사의 아파트에 Dr.보강파일과 Dr.관입파일, Dr.확장파일이 적용되었고, 공공시설 및 교육시설 등에 Dr.조인트가 적용되고 있으며, Dr.디박스는 국내와 해외 다수 현장에 적용되어 그 우수성이 증명되고 있다.

박 대표의 원 전공은 구조설계로 기둥의 크기, 건축물을 지탱하기 위한 구조부재의 사이즈 및 철근의 개수 등 뼈대를 설계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구조물의 기초 및 지정이 토목분야와 건축분야에서 미루면서 정확한 컨설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상황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구조설계와 지반분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영역을 개척하게 되었다고 한다. “평소 남들과 경쟁하면서 싸워 이기는 방식으로 사업을 유지하는 걸 꺼렸다”는 그는 “함께 구조설계를 해온 선후배들과 경쟁하지 않으면서도 이 분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메워주고 고민하는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존재가 된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 건축의 구조와 지반에 대한 이해를 섭렵하게 되면서 더욱 정확한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게 된 박 대표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로서 건축과 토목의 미래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의사의 사명감으로 지반을 진단하고 솔루션 제시

“내 집 마련이 평생의 소원일 수도 있는 분들에게는 튼튼한 기틀 위에 건축물을 세우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한 박 대표는 “(주)하림엔지니어링의 모든 제품에 닥터라는 명칭이 붙는 것은 지반에 대하여 의사역할을 하는 우리를 만나고 또 어떤 공법을 추천받았다면 그것은 좋은 컨설팅을 받았구나 하고 알고 안심하도록 하기 위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의사처럼 사명감을 가지고 지반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주)하림엔지니어링은 기초 지반컨설팅부터 일반 단계, 고급단계, 심화단계로 세분화하여 고객들이 자신의 예산에 맞는 현실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기초 제안단계의 경우 말뚝시공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허용지지력과 침하량을 검토하고 이를 근거로 파일기초 방안을 수립하며 경제성에 대한 분석도 진행한다. 심화단계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항타기 주행성, 소음 및 진동, 이질기초에 의한 부등침하, 비탈면 안전성 등을 검토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한다. 단계별로 분석과 그를 바탕으로 한 공법 산정, 기술세미나, 시험천공, 시항타, 본항타를 거쳐 공사를 완료하게 된다. 시공 단계별로 정확한 기술지원과 컨설팅,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지며 컨설팅 과정에서 현장 설명회도 개최한다.

최근 노후 건축물의 재건축과 개축 및 증축 등의 리모델링 시장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 건물의 설계가 신축 건물의 자재들을 견디지 못해 보강을 필요로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는 “건물의 기본 틀을 살리면서 개·증축을 할 경우 Dr.보강파일이 해법이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Dr.보강파일은 파일 정착부에 압력 그라우팅을 실시, 정착부의 마찰력을 높여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정착부의 길이를 최소화한 경제적 공법이다. 특히 소음과 진동의 규제 기준이 높은 지역과 협소한 공간으로 중구경 이상의 항타장비가 진입하기 어려운 경우, 파일 공사비가 부담스러워 대안적인 기초공법이 필요한 경우 등에 대해 주효하다고 한다. 지반에 물이 많이 고여 있을 경우 무리하게 물을 빼내는 작업으로 주변 지역에 공동화현상을 불러일으킬 위험성이 있는데 Dr.보강파일은 이 상황에서 물을 펌핑하지 않고도 건물의 부력을 안정화시켜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Dr.D-BOX 공법은 ‘팽이말뚝’으로 불리는 기초공법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국내 특허는 물론 일본 신기술 인증과 베트남 건축 과학연구원의 인증을 받은 공법이다. 해외 시공 사례도 풍부하다. 박 대표는 “구속도구를 갖춘 Dr.D-BOX 내부에 쇄석을 투입해 자중과 자루 장력을 이용하여 상부면에 압력을 높이는 것으로 지지력의 증가, 침하 및 지반 액상화의 억제, 진동저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법”이라고 설명했다.

병원의 문턱을 낮추듯 더 많은 이들을 도울 것

박 대표는 지반 안전성을 강조하는 정책 변화에 대해 “작년까지는 건물에 대한 지반조사가 엄격하지 않았지만 점차 법제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별도의 지반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건축을 강행하는 관례가 상당기간 지속되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현장에서도 변화의 분위기가 감지된다고 한다. 그는 안전을 강조하는 흐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여전히 규제에 대한 저항이 심하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예전에는 그냥 지을 수 있었는데 왜 복잡해졌냐고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들도 있다”면서 “하지만 안전을 최고로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반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의사를 만나듯이 전문가의 정밀한 진단을 위해 현재의 규제가 보다 구체화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주)하림엔지니어링의 지향점에 대해 “병원의 문턱이 높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소규모 건축사 및 개인 고객들이 제대로 된 컨설팅을 받지 못한 채 한정적 정보만을 바탕으로 건축물을 짓는 상황을 개선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제품을 개발하고 적용하면서 이 시스템에서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를 고민했다”는 그는 “그런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에서 지반에 대한 분석은 아직 대중적 인식이 높지 않은 분야이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더불어 하나 되는 사회를 꿈꾸는 박 대표는 자신의 전문 영역에 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