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가 김익열 연대장(중장 예편)의 묘소을 방문(4. 27)하여 뜻을 기려

김익열 장군 묘역(묵념)(사진제공_(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가 김익열 연대장(중장 예편)의 묘소을 방문(4. 27)하여 뜻을 기렸다.

4·3의 가해기관중 하나인 국방부가 지난 4월 2일 기관 차원의 사과를 하였고, 3일 국방부 차관이 광화문 4·3추념 광장에서 헌화한 후 유가족들에게 세 번이나 ‘사과’함에 후속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가해기관의 사과에는 4·3당시의 상황을 유고록으로 남겨 진실을 밝히고자 노력한 김익열 중장의 기록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제주4·3의 진실을 밝히는데 일조한 김익열 장고의 유고록은 1970년초부터 1988년까지 쓰여 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0자 원고지 346장 분량에 4·3의 진실을 담고자 노력했다. 김익열 연대장은 현역 군인으로써 48년 8월에 국제신문에 연재를 통해 진실을 알렸고, 예편이후에는 유고록을 통해 그 진실을 밝히고자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방문했다.

2018년 10월 경찰의 날에 ‘경찰 영웅’이 된 문형순 성산포 경찰 서장을 비롯해 김익열 연대장은 인간의 기본권을 지키고자 노력했으며, 군인으로써 자국민의 학살을 막고자 노력한 군인으로 다른 군인의 모범이라 볼 수 있다.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현승은 사무국장은 “71년 전 집단학살의 비극을 막기 위해 본인의 생명과 어머니와 아들을 볼모로 피비린내 나는 학살극을 막기 위해 평화회담을 이루어 낸 4.28을 기념하고 김익열 연대장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쳥년회원들이 묘소를 찾가 정신을 기리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추모사를 낭독한 문원섭 회장은 “참 군인의 고뇌와 함께, 4·3의 진실은 오랜 세월 뒷걸음치는 듯 했으나 3만여 영령들과 당신 같은 분들의 궤적으로 대한민국의 역사, 자주통일의 원년의 역사가 되어가고 있다”며 70여년 만에 진실 규명의 초석이 되어 준 대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박진우 집행위원장은 17년 12월에 발의된 4·3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4월 1일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에서 논의가 되었으나 이후 여야 정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국회 정상화를 통해 시급히 재논의가 되어 법안의 통과”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묘역 제례는 재경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가 주최하고 (사)제주4·3범국민위원회(백경진 상임이사 및 관계자 참석)와 제주4·3평화재단(양조훈 이사장 및 관계자 참석)이 후원하여 진행 되었으며, 제주4·3희생자유족회 김춘보 상임부회장과 강은택 사업부회장 등도 함께 하여 숭고한 정신에 경의를 표했다.

김익열 장군 묘역, 추모행사(사진제공_(사)제주4·3범국민위원회)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