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환풍구를 점검하는 여성안심보안관 [사진_영등포구청 제공]

[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요즘 포털사이트에 몰래카메라 관련 범죄 이슈가 끊임없이 올라온다. 안경, 카드지갑, 볼펜, 단추 등 시중에 유통되는 몰래카메라의 형태는 상상을 초월한다. 사람들은 불안함에 공중화장실에 가서 주변을 둘러보거나 문틈 구멍을 확인하는 습관이 생긴지 오래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5월 한달 간 지역 내 지하철역 화장실을 몰래카메라 안심구역으로 조성하고자 민·관 합동 불법촬영 특별점검을 펼친다고 밝혔다.

2016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몰래카메라 피해 경험 장소는 대중교통시설(33.7%), 상업지역(22%), 학교(12.8%) 등으로 대중교통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영등포구는 지리적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환승역이 여러 개 위치해 있다. 구는 최근 계속되는 몰카 범죄 이슈로 지하철역 불법촬영 점검 필요성을 실감해 특별점검을 추진한다.

이번 특별점검은 5월 한달간 진행된다. 영등포역, 여의도역, 당산역, 신길역, 대림역 등 지역 내 모든 12개 지하철역 화장실이 대상이다. 여성친화도시 구민참여단 50명과 여성안심보안관 6명이 4~5명씩 조를 나누어 진행한다.

구민참여단은 여성 주민들로 구성돼 여성 친화적 도시를 만들기 위해 사업 모니터링, 의견 제안, 홍보 등 다방면에서 활동한다. 구에서 채용한 여성안심보안관은 주 3회 지역 내 몰래카메라를 점검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민·관이 함께 협동해 상호보완적 역할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점검할 때는 전자파를 찾아내는 전자파 탐지기와 적외선 불빛으로 렌즈를 탐지하는 적외선 탐지기를 사용한다.

몰래카메라를 찾는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몰카 탐지에 불필요한 전자파를 차단하고자 전등, 비데 등 전자기기의 전원을 내린다. 불법 촬영장비 설치 가능성이 높은 변기, 쓰레기통, 문틈 구멍, 환풍기, 문고리 등을 살핀다. 전자파 탐지기에 수상한 전자신호가 잡히면 적외선 탐지기로 비춰 본다. 적외선이 몰카 렌즈에 반사되면 기계에서 소리가 울린다.

참여자들은 지난 26일 점검의 시작을 알리고 사회적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영등포역 앞에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를 시작으로 점검 기간동안 지하철역 앞에서 불법촬영 근절 및 폭력예방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친다.

한편 구는 지난 2016년부터 여성안심보안관이 지역 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을 돌며 화장실, 탈의실, 샤워실의 몰래카메라 설치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점검 결과 지금까지 적발건수는 한 건도 없었다. 그동안 여성안심보안관의 활동을 통해 몰카 범죄자들에게 경각심을 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이번 민·관 불법촬영 특별점검을 통해 주민의 불안을 불식하고, 몰래카메라의 위험에서 벗어나 누구든 안심할 수 있는 영등포구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