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인터뷰
“정밀한 진단으로 치료계획 제시하는 교정 치료”천안 연세이라인치과교정과치과의원 유태권 원장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9.04.26 14:33
  • 댓글 0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치아 교정치료는 장기간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치아 상태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치료법의 결정이 중요하다. 동일한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원인이 상이할 수 있어 치료교정분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한다. 치과교정분야 전문의 유태권 원장을 만나 부정교합치료에 대해 들어본다.

 

최근 다양한 교정 장치와 방법이 개발되면서 치료기간이 단축되고 교정시 통증 대한 부담이 줄어들면서 덧니, 부정교합 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치과에는 치주과,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등 전문과목이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적 치아교정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치과교정과를 찾아야한다.

천안 연세이라인치과교정과치과의원 유태권 원장은 “치아교정은 의료진에 따라 치료 계획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치과교정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반드시 거쳐야한다”고 조언했다.

전문적인 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치아 모양과 크기, 형태, 악골의 상태에 대한 편차가 크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교정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에는 환자들의 얼굴과 엑스레이 자료를 병합해 교정과정과 예상 결과물에 대한 직관적 이미지를 제시하여 선택 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추세이다.

유태권 원장은 “교정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진료 도중 의료진이 바뀌지 않고 일관된 치료 방향을 설정해야한다”면서 “교정기간 동안의 치아 및 잇몸관리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 원장은 교정치료는 심미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치아 건강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정확한 자료 분석을 통한 교정치료 계획 수립

유태권 원장은 치료 계획 수립을 교정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골랐다. “경험이 쌓이고 환자가 많아지면 엑스레이와 치아모형 등 환자의 상태에 대한 세밀한 분석 없이도 직관적인 치료 계획 수립이 가능해 진다. 그렇게 해도 대부분의 환자가 큰 문제없이 교정이 순조롭게 끝나지만 가끔씩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치아 모형 분석에 시간을 쏟지 않으면 공간이 다 닫히지 않거나 정상교합으로 끝나지 않는 환자가 간혹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치아 크기를 하나하나씩 측정하고 여러 가지 비율을 분석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합한 치료법 선택해야

치아 교정치료의 적절한 시기에 대해 유 원장은 “청소년기의 경우 치아 이동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성장이 활발하기 때문에 교정치료에 대한 반응이 우수하다”고 말했다.

성인기가 된다고 해서 치료 효과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지만 동일한 결과를 위해서는 더 긴 시간의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개인의 치아 및 악골 상태에 따라 적합한 교정 치료를 선택할 경우 충분한 치료효과를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주걱턱이나 무턱 등 턱 성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청소년기 까지 기다리지 말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턱 성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리하다고 강조하였다.

 

시사매거진, SISAMAGAZINE

신혜영 기자  gosisashy@sisamagazine.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혜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