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인문학의 기본 이념, 참된 성공 비결

반드시 알아야 할 삶의 진리가 《논어》 속에 다 있다!

기후 문제, 전쟁, 테러, 식량 문제 등 갖가지 인간의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이때에 왜 더더욱 《논어》를 주목해야 하는가? 《논어》에는 다양한 인간 문제를 해결할 인문학의 기본 이념이 담겼기 때문이다. 또한, 공자를 비롯한 훌륭한 성인들의 가르침으로 가득한 《논어》는 세계적인 위인들의 성공 비결서로 여러 번 꼽힌바 있다.

이러한 《논어》가 제대로 된 교양 만화로 탄생했다. 이 책은 동양사에서 서양사까지, 고대 철학에서 현대 철학까지 탄탄한 인문학적 내공을 지닌 우리 시대의 대표 교양 만화가 김부일이 집필했다. 만화라서 재미있고 흥미롭게 잘 읽히지만, 들여다보면 깊이감이 남다르다. 결코 가볍게 한 번 읽고 잊을 만한 내용이 아닌, 오래오래 곱씹고 삶의 지혜로 체득할 때 비로소 내 것이 되는 충실하고 묵직한 교양 철학서다.

인문학적 내공으로 제대로 그려낸 교양 만화

재미와 흥미를 넘어, 머리에 콕콕 박힌다!

논어는 읽을수록 생기 넘치는 책이다. 그 많은 제자들이 공자와 함께 오랜 세월 천하를 돌아다닐 수 있었던 것은, 공자의 가르침이 그만큼 새롭고 강렬했기 때문이다. 논어를 오늘의 말로 옮기는 것에 머물러서는 그 깊이를 제대로 느낄 수 없다. 이제 만화 논어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맥락을 오늘의 시선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사유의 흐름 속에서 풍성하게 읽어낸다. 생생하게 살아난 논어의 통찰력을 배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