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전남도교육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조은정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9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가 도내 학생 및 학부모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서 최종 510팀을 선발했다. 

민선 3기 장석웅 교육감의 가장 역점적인 학생 프로그램 중 하나인 ‘청소년 미래도전프로젝트’는 지난해 12월 홍보 한마당을 통해 힘찬 첫발을 내디딘 후 지난 2월 15일(금) 신청을 마감한 결과 모두 1,930팀이 접수했다.

이후 지난 2월과 3월 엄정 심사를 통해 869팀을 1차 선발한 데 이어 4월 20일(토) 4개 권역 별 브리핑 심사를 끝으로 3개월간의 참가팀 선정 절차를 마치고 4월 25일(목)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 482팀과 국외 28팀 등 최종 510팀을 발표했다.

특히, 최종 선발팀 510팀 안에 학교 밖 청소년 10팀을 포함해 특색 있는 프로젝트 운영과 꿈을 향해 도전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의 학생 프로그램이 학교 공문과 교육청이 주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던 것과 달리 이번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는 학생 자율적으로 운영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학생들은 신청단계에서부터 멘토교사를 구하고 팀원을 구성해 계획서를 작성하고 브리핑 자료를 제작하는 등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팀 프로젝트 형태로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오는 2020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팀원과 함께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ㆍ평가ㆍ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사회에 필요한 자기주도성과 협업능력을 길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육청은 향후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지원단을 통해 운영상의 애로점 등을 컨설팅하고, 5월 중 멘토교사에 대한 연수를 진행한 뒤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참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매뉴얼을 제작 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김성애 학생생활안전과장은 “아이들을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꿈을 향해 스스로 도전하는 활동이 필요한데, 청소년 미래도전 프로젝트가 바로 그 프로그램이다며,“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협업능력과 자기주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