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수소전기차 넥쏘(NEXO) 울산 1호차 전달식’ 개최

[시사매거진/울산=양희정 기자] 울산시는 4월 22일 오전 11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홍보관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수소전기차 넥쏘 1,000대 보급 1호차 전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의 올해 수소전기차 넥쏘(NEXO) 보급량은 전국 물량 4,000대의 25%에 해당하는 1,000대이다. 연말이면 1,360여 대의 수소차가 울산시내를 누비게 돼 미세먼지저감 등 대기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산시는 이번 전달식을 계기로 현대차와 상호 협력하여 시 수소차 보급 중․장기 목표인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6만 7,000대 보급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친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궁극의 친환경차로 불리는 수소전기차 넥쏘(NEXO)는 세계 최고 수준의 1회 충전 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3단계 공기청정 기술로 미세먼지 제거도 가능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도 주목받고 있다.

현대자 관계자는 "넥쏘(NEXO) 1천대를 운행할 경우, 디젤차 2,000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나무 6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 등 내연기관차의 생산 금지 조치 등 친환경자동차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 품질향상 및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해 세계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압도적인 위상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이행안(로드맵) 시행으로 수소전기차 확대 보급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미래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울산시는 작년 10월 수소의 생산 및 공급, 활용에 이르는 전주기 수소산업 지원육성 등의 내용이 담긴 ‘수소경제 선도도시 추진 업무협약’과 12월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범사업 추진 등의 내용이 담긴 ‘수소연료전지 산업육성 및 수소인프라 확충 업무협약’, 그리고 올 1월 세계 수소경제 연관산업 선도를 위해 울산을 중심으로 수소전기차와 관련 부품산업 생산시스템 구축 및 고용확대 등의 내용인 담긴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확대 업무협약식’ 등 현대자동차와 총 3회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2019년 넥쏘 1,000대 보급 울산 첫 구매자는 지역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강기만(59) 씨로 “평소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환경오염 해소에 일조하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있던 중, 넥쏘의 친환경성, 최첨단 기술 및 디자인에 매료되어 이번에 수소차를 선택했다”라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의 선도적 보급과 지속적인 충전 기반(인프라) 확충으로 미세먼지 저감, 온실가스 저감 등 대기환경개선에 기여함은 물론 미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에도 최선을 다하여 울산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수소경제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