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돈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비례대표)은 22일 "좀 웃프다고 하나, 내년 총선 때 바른미래당 의원 중 이언주 의원 당선 가능성이 제일 크다"며 "대부분 의원들도 바른미래당 타이틀을 걸고 21대 총선에 나가봤자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허탈해했다.

이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바른미래당 타이틀을 걸고 내년 총선에 나가서 승산이 없다고 대부분 의원들이 지금 판단하고 있다고 봐야 하는지"라고 묻자 "그렇죠. 지난번에 지방선거 때 단체장 전멸과 비슷한 결과가 그대로 나올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원들 입장에서는 뭔가 대책을 강구하고 싶은데 만만치 않다"며 "바른미래당 위상 자체가 애매하기 때문에 지금 양당의 어떤 양극화 이런 상황에서 생존을 도모하기가 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 의원 중 21대 총선 당선가능성이 가장 높은 이는 "이언주 의원으로 한국당으로 가서 부산 영도에 공천 받으면 제일 유력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참 우습다. 민주당에 있을 때는 경제민주화의 일종의 기수였고 최근에는 박정희 예찬론을, 통합포럼인가에서 국민의당하고 바른정당하고 통합을 제일 먼저 주장했다가 지금은 제일 먼저 탈출해서 한국당으로 간다"며 "요새 하는 말로 좀 웃프다고 하나, 우습다고 하나. 그런 모습이 아닌가"라고 입맛을 다셨다.

이 의원은 '안철수 전 대표의 조기 복귀설'에 대해 "스스로 나온다기보다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다 이탈하고 호남 다선 의원들이 이탈하게 되면 무주공산이니까 그걸 노리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며 "역설적으로 그걸 알기 때문에 다른 의원들이 절대로 쉽게 안 나간다"고 분석했다.

이 의원은 "대선 과정, 대선 이후에서 별로 어떤 리더십 같은 게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서 끈질기게 정치에 대한 욕심은 많다, 그래서 이런 지경까지 와버렸다"며 안 전 대표에 대한 비판론을 거두지 않았다.

이 의원은 바른미래당 공동 창업주인 유승민 의원과 관련해선 "아마 합당한 것을 굉장히 후회할 거다, 그때 유승민 의원한테 '후회할 거다, 외로운 길을 가는 게 옳지 합쳐놓으면 이전투구해서 아무것도 안 된다'고 했지만 듣지 않았다"며 "유 의원은 앞으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