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인천시)

[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인천시가 지역 기업들과 손잡고 쪽방주민과 노숙인에게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지원하는 ‘주거행복사업’을 추진한다. 

인천시(시장 박남춘)은 2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지역본부와 ‘보증금 지원형 안심주택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이번 지원사업에 동참한 셀트리온복지재단, ㈜에스디프런티어, 만도브로제의 사회공헌 후원금 4천5백만원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전달했다. 

시는 관계기관 및 인천의 기업들과 협력해 쪽방과 노숙인 시설, 여인숙 등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주민을 대상으로 보증금 지원형 안심주택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화재위험이 있는 쪽방촌 및 노숙인 시설 40개소에 전기안전 원격감시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업도 벌인다. 

이를 위해 인천비전기업협회와 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는 사업추진을 위해 후원금 1천454만원을 기부했다. 

이날 박남춘 시장은 “이번 주거행복사업은 모두 인천의 기관과 기업이 뜻을 모아 후원 및 재능기부로 진행돼 더 의미가 깊고 감사하다”며, “매년 혹서기, 혹한기 때만 지원되는 사업이 아닌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했다. 이번 주거행복지원사업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지역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보증금 지원형 안심주택 사업 

보증금 지원형 안심주택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기존주택을 매입해 저소득층에게 임대하는 매입임대주택사업과 주거취약계층에게 지원되는 영구임대주택사업으로 진행된다. 

매입임대주택은 50만원, 영구임대주택은 최대 100만원까지 보증금(초과 보증금은 개인 부담)을 지원하고, 2년마다 계약을 갱신해 최장 20년 거주가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주거환경이 취약한 쪽방주민, 노숙인 시설에서 거주한 사람으로 자립 가능한 사람 및 여인숙·비닐하우스·컨테이너 박스·고시원 등 비주거형태의 3개월 이상 거주자다. 

시는 지원사업을 통해 새로 이주한 주민들이 새로운 지역사회에서 원활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6개월~1년 동안 쪽방상담소, 노숙인 시설, 행복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사례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전기안전 IoT 설치 사업

시는 또 전기재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전기안전 IoT 설치 시범사업 및 상반기 전기시설물 안전점검을 병행한다. 

이는 쪽방주민세대와 개인운영 노숙인 신고시설 40개소를 선정해 누전이나 과부하, 과전압 등의 전기사고 요인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장치인 미리 몬을 각 세대의 차단기에 시범 설치하는 사업이다. 

전기사용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통신모듈을 통해 전기안전공사의 관제시스템망으로 즉시 전송돼 24시간 출동하는 서비스로, 전기재해위험이 높은 쪽방촌의 전기 누전 등으로 인한 화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년 간 시범운영해 전기 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입증될 경우 사업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상반기 전기시설물 안전점검 

또한 5월에는 쪽방세대의 전기안전 시설물 점검도 함께 실시한다. 

이번 전기안전시설물점검은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지역본부의 사회공헌사업인 재능기부도 함께 이루어져 전기점검 뿐 아니라 노후 전기설비 시설 개선도 함께 이뤄지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