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9일 논평을 통해 한국당의 ‘5・18 망언’ 솜방망이 처벌과 정쟁만 일삼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3당의 지도부에게 4월 국회를 열자고 호소했다.

윤 원내대표는 “김순례 당권 정지 3개월, 그리고 김진태는 경고. 이종명 의원은 제명을 결정하고도, 의원총회를 열지 않아 사실상 무산. 결국 자유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규정하고, 민주화운동에 헌신하신 분들을 괴물이라 했던 5・18 망언 3인방에게, 징계를 빌미삼아 사실상 면죄부만 준 꼴이 되었다”며 “황교안 대표는 고작 이럴려고, 징계 운운하고, 윤리위까지 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비난했다.

이어 “지금 국회에는 해야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며 “강원 산불과 미세먼지, 그리고 일자리를 위한 추경, 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유통산업발전법과 공정거래법 등 개혁 입법, 쌀목표가격 결정 등 민생 현안, 사법농단 법관 탄핵에 권력기관 개혁. 그리고 선거제도 개혁”을 나열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를 열어 제발 일 좀 하자고 자유한국당에게 호소했다”며 “하지만 4월 국회 내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오로지 정쟁만 일삼더니, 급기야 내일은 국회 밖으로 나가 대규모 집회를 연다고 한다. 결국,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이 보여준 이번 징계쇼와 4월 국회 파행의 유일한 시사점은,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회생 가능성이 없는 구제 불능의 정당이라는 것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3당의 지도부에 호소한다”며 “더 이상 기다리지 말고, 4월 국회를 열자”고 주장했다.

또 “4월 국회에서 5・18 망언의원을 직접 제명하고, 산적해 있는 민생 현안을 하나라도 해결해 나가자”며 “권력기관과 정치 개혁을 위해 공수처법과 선거법에 대한 패스트트랙을 결단하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