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바른미래당이 18일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추진과 당 수습 방안을 두고 난상토론을 벌인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당 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18일 오전 9시 제 54차 의원총회(의총)를 개최해 각종 현안을 논의한다"고 공지했다.

이날 무엇보다 패스트트랙 추진 여부가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그동안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는 선거법 개정안 등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두고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당 지도부에서는 선거법과 공수처 설치법 등을 묶어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반면 유승민 전 대표와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은 반대해왔다.

최근 손 대표와 바른정당계 최고위원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패스트트랙 추진을 둘러싼 격론이 예상된다.

바른미래당 한 관계자는 "그동안의 패스트트랙 관련 협상 내용을 공유하고 입장을 어떻게 정리할지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끝장토론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표결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바른미래당 한 의원은 "패스트트랙 건을 원내대표에게 맡겨 협상하자는 쪽과 지금 단계에서는 패스트트랙보다 내홍을 겪고 있는 당을 추스르는 것이 먼저라는 의원들의 의견이 공존하는 상황"이라며 "의총 진행 과정에 따라 실제 표결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다만 표결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면, 또 한 번 의견 차이와 당내 분열만 확인하는 공방전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의총에서는 더 이상의 당내 분열을 막기 위한 해법도 모색될 전망이다.

보궐선거 실패의 책임을 묻어 대표직에서 물러나라는 바른정당계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과 '지지율 10%'를 목표로 버티겠다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사이에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손 대표는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 최고위원을 향해 "이번 주말까지 회의에 참석해 당무를 정상화해달라"라며 주말까지 불참하면 오는 22일 지명직 최고위원을 임명할 것을 시사했다.

이에 이준석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손 대표를 향해 "주말까지 기다릴 것 없이 바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하라"면서 "주말 이후에도 최고위 회의에 갈 일 없다"고 올렸다.

한편 패스트트랙 추진과 관련한 표결이 이뤄진다면 다른 당도 긴박하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의원들에게 "내일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 관련 바른미래당 의총이 예정됐다. 그 결과에 따라 국회 상황이 긴박하게 운영될 수 있다"면서 "국회에서 비상대기 해달라. 상황에 따라 긴급 의원총회도 검토 중"이라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