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블로코)

[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 아르고(Aergo)가 오는 17일 기업 고객 및 파트너와 언론을 대상으로 플랫폼 구축 전략을 발표하는 런칭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르고는 블록체인 업체 ‘블로코’가 선보인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르고는 신분 인증, 문서 관리, 사물인터넷, 지불 결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일 수 있는 범용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비잔틴 장애 허용 위임 지분 증명(BFT-dPoS) 합의 알고리즘 기반인 아르고는 최소 8000TPS(초당 거래량)을 처리한다. 보안성이 높은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성능 및 확장성이 뛰어난 프라이빗 블록체인 환경을 혼합해 구성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구조가 특징이다.

아르고는 올해 하반기 중 ▲타 블록체인 상의 자산 및 데이터 이전이 가능한 머클 브릿지(Merkle Bridge) 기술과 ▲자바/자바스크립트/파이썬 개발 SDK 및 SLI를 비롯한 데이터베이스 엔진 ▲아르고 브라우저 지갑인 커넥트(Connect) 등을 이어 발표할 계획이다.

메인넷 관련 트랜젝션 및 처리과정은 아르고스캔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신한금융그룹, 한국거래소,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외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블로코가 핵심 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김원범 블로코 CEO 및 아르고 최고과학자(CSO)는 이번 메인넷 공개와 관련해 “아르고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 제공파트너인 블로코는 지난 2014년부터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상용화시켜 왔다”며 “런칭 행사를 통해 단순히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메인넷이 아닌, 아르고에 기반한 실질적인 블록체인 솔루션 구축 전략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