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엔터테인먼트
인정받는 팀장이 되기 위한 역량 강화 솔루션 '나는 인정받는 팀장이고 싶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4.10 15:16
  • 댓글 0

[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일은 잘하지만 리더의 자리가 버거운 팀장을 위한 실전형 문제해결을 다룹니다

“팀원들은 일일이 직접 챙겨야 하고, 터지는 사고는 전부 내 책임이며, 상사는 실적만 고집하고, 회의는 또 왜 그렇게 많은지, 정작 일할 수 있는 시간은 팀원들 퇴근하고 난 뒤에나 가능하다.”

 지금 팀장의 위치에 있다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할 일은 많고 모두 중요한 일들뿐인데, 처리할 시간은 없어도 너무 없는 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조직 내 팀장들의 현주소입니다.

그런데 ‘팀장이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조직에서 자신의 성과와 공헌에 대한 인정과 보상이고,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입니다. 능력이 뛰어나서 되었든, 공석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팀장이 되었든, 어찌 됐든 팀장이 되었다면 기왕에 하는 것, 리더십 있는 인정받는 팀장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팀을 작은 회사로 보면, 사장과 같은 위치에서 미션, 비전, 사업 계획을 세우고 유관 조직과 협업하여 결국 팀원들과 함께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역할과 책임이 주어지는 것이지요. 팀장의 리더십은 결국 실행이 중요합니다. 어떤 좋은 리더십 이론과 해결 방안도 실행하지 않으면 결과로 나타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바로 능력 있고 인정 받는 팀장을 위해,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말하고 생각하며 행동해 보라는 조언을 담은 실전 문제형 안내서입니다. 9명의 현직 리더들인 저자가 다양한 분야에서 축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서로 대화하고 피드백하며 수용하는 과정을 거쳐서 탄생하였습니다. 9명이 오롯이 ‘이 시대 현업에서 동분서주하고 있는 팀장들을 위한 책’이라는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여, 진정한 소통을 기반으로 팀장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하우를 모았습니다. 따라서 현실적인 팀장 리더십에 대한 고민거리를 해결하고, 상황을 점검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팀장으로서 테마별, 상황별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해결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25가지 테마들 예를 들어 ‘인정받기, 피드백, 권한 위임, 팀워크 구축, 목표 설정 및 목표 관리’ 등으로 나뉘어 사례가 담겨 있습니다. 팀장의 위치에서 늘 고민해야 하는 성과관리나 목표수립의 문제들과 같은 일 중심의 테마는 물론이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한 방법론적 주제인 프로세스 관리, 조직 설계 등의 이슈도 다룹니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워라밸의 진정한 실천이나, 직장 내 성 평등 문화 조성과 같은 주제에 대해 실질적인 대처법도 담겨 있습니다. 또한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한 자기성찰과 솔선수범에 대한 조언은 저자들의 경험의 깊이를 말해줍니다.

저자들이 팀장으로서 실제로 겪었던 고민과 문제들, 그러한 상황을 합리적이고 슬기롭게 해쳐 온 여러 팀장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넣은 테마 별 사례들을 읽다 보면 저절로 공감이 될 것입니다.

때로는 문제의 원인을 밖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팀장인 나를 돌아 보세요. 그러면 해결책도 쉽게 보입니다. 이러한 팀장들을 위해 사례 연구, 질문과 답변으로 늘 부딪히는 살아 있는 문제를 풀어낸 이 책은 리더십 전쟁터에서 살아남는 실전 무기가 되어 줄 것입니다.

 

성과를 내면서도 자신과 팀원의 성장도 도모하는 리더를 위한 실천서입니다

때로는 난감하고 외롭고 힘든 게 팀장 자리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팀장이 된다는 것은 혼자 묵묵히 팀장의 길을 걷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이들과 같이 걷는 것’입니다. 앞에서 이끌며 혹은 뒤에서 밀어주며 걸을 수도 있습니다. 걸어야 할 때도 있고 뛰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팀장은 꿈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나는 어떤 팀장이 될 것인가?’ 하고 말입니다. 팀장의 꿈을 마음속에 소중히 지니고 있다면 팀장이라면 늘 하게 되는 리더십의 고민거리는 점차 하나씩 줄어들 것입니다. 팀장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하든 고민거리를 해결하려고 움직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진정한 리더’가 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멈춤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멈추어서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그려보면 나만의 길이 아닌 우리의 길을 함께 걸어가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성찰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장뿐만 아니라 팀원의 성장까지 지원하는 이 시대 진정한 리더들을 위한 응원서입니다.

시사매거진, SISAMAGAZINE

김민수 기자  dikigirl200@sisamagazine.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