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쓸 것임.

 (사진_고성군)

[시사매거진/고성=김갑주 기자] 최근 거류면 거산리 산 43번지 일원에서 발견된 ‘마애약사불좌상’의 문화재 지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9일, ‘마애약사불좌상’의 문화재 신청을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했다.

고려 전기로 추정되는 마애약사불좌상은 지난 3월 22일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를 통해 그 존재가 확인됐다.

거류산 북쪽 방향 해발 350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크기 약 5m의 큰 바위 서쪽 평평한 면에 높이 254㎝ 크기로 새겨져 있으며 얇은 선으로 새긴 신체 위에는 가사(袈裟)가 이중착의(二重着衣)로 걸쳐진 형식이다.

상반신은 오른손을 어깨까지 들어 올린 시무외인(施無畏印)을 취하고 있으며, 왼손에 보주(寶珠, 장식구슬)를 든 약사불이며, 하반신은 큰 연꽃을 엎어 놓은 모양의 무늬(복련, 覆蓮)가 새겨진 대좌(臺座) 위에 결가부좌(結跏趺坐)로 좌선한 형태다.

마애약사불좌상의 주요 특징은 둥글넓적한 얼굴에 과장된 이목구비, 짧고 선명한 목의 삼도(三道), 부조(浮彫, 돋을새김)로 새긴 머리와 얇은 선으로 표현한 몸 등이다. 이는 고려 시대 전기 마애불의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다.

또 고려시대 추정 문화재가 남쪽 고성에서 발견됐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자료로 보여지고 있다.

백두현 군수는 “희소성을 가지고 있는 문화재가 고성군에서 발견돼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며, 경남도 문화재 지정 신청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