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부른 기축옥사의 비극, 본격 파헤치다

김용욱 작가는 자신의 저서 ‘여울 속에 잠긴 산하’를 통해 기축옥사의 배경을 파고든다.

[시사매거진=김태훈 기자] “예나 지금이나 정쟁이란 참혹하고도 잔인한 것이죠. 기축옥사에 희생된 선비들의 명복을 다시 한 번 빕니다.”

정여립의 난을 다룬 김용욱 작가의 ‘연 끝에 걸린 조각달’ 후속편 ‘여울 속에 잠긴 산하’가 출간됐다.

김용욱 작가는 정여립의 난 이후 많은 선비들이 희생당한 기축옥사의 배경을 를 통해 본격적으로 파고든다. 사건 당시 권력자들에 의해 역모자의 자료가 성할리 만무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김 작가는 관련 자료들을 최대한 수집해 역사를 재구성한다.

학창 시절 문학 시간에 배웠던 사미인곡, 속미인곡, 관동별곡의 저자 송강 정철의 삶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작품성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다고 저자는 꼬집는다.

사람을 대함에 있어 시기심과 질투심으로 가득찼던 그는, 당시 동인들의 득세를 두려워하던 선조의 허락을 얻어 당시 전도유망했던 선비들 천여 명을 가차없이 희생시킨다.

그 과정에서 서인들은 자신들에 의해 일어난 모략적인 옥사였음을 은폐하기 위해 출세에 눈먼 사람들을 통해 동인들을 역모로 몰아댄다.

김용욱 작가는 이라며 “정치란 피도 눈물도 말라버리고 없는 움직이는 생물”이라며 “권력이란 그토록 독점력이 강하고 위험하다는 말도 되는 것”이라고 평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