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분야 대표기업 간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구축 협력 -
- 사업실증을 통해 에너지 분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한전-지멘스간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추진협력 MOU체결후 기념사진(왼쪽에서 4번째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 짐머만 프랭크 지멘스 빌딩자동화사업본부 전무) (사진_한전)

[시사매거진=김갑주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3월 22일(금) 15시 30분 한전아트센터(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한국전력-지멘스 간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추진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MOU에는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짐머만 프랭크(Zimmermann Frank) 지멘스 빌딩자동화사업본부전무가 참여했다.

앞으로양사는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공동추진 한국전력 K-SEM과 지멘스 보유 솔루션 (Navigator, Demand Flow 등) 간 연동에 따른 기술교류 에너지 분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위해 상호 협력했다.

이번 체결된 ‘KEPCO형 스마트빌딩 실증사업’은 울산과기원과 충남테크노파크에서 추진될 예정으로, 한전의 에너지관리시스템인 K-SEM을 기반으로 보안·냉난방·주차 등 개별 관리되고 있는 시스템을 통합 관제하는 새로운 개념의 제로에너지빌딩 구축 사업이다.

이로써 개별 시스템 통합을 통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인공지능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건물별 에너지효율향상, 수요자원 관리, 개별 기기의 고장 예측 등 새로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전 이종환 기술혁신본부장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전력원가 상승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