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기획공연, 오는 3월 2일부터 연말까지 총 131회 공연 돌입


[시사매거진]국립국악원의 대표적인 자연음향 공연장 ‘풍류사랑방’의 2016년도 기획공연 무대가 차별화된 공연 작품과 참신한 기획으로 새해 관객을 맞이한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3월 2일(수) ‘수요춤전’ 공연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총 131회에 걸친 풍류사랑방 기획공연의 기나긴 일정에 돌입한다고 전했다.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회 다른 무대로 선보이는 풍류사랑방 기획공연은 지난 해 첫 선을 보인 후 평균 객석점유율 94.1%를 선보이며 큰 관심을 모아 이 시대 관객들에게 풍류문화를 전하며 국립국악원을 대표하는 공연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올해는 가족과 어린이 관객 확대에 목표를 두고, 국악 애호가 층은 두텁게, 국악 초보자를 위한 폭은 넓혀 전통 공연 예술을 즐기는 계층을 다양하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동화에 국악을 입힌 <토요국악동화> 공연이 눈에 띈다. 지난해까지 토요일 오전, 국악 토크 콘서트로 진행했던 <토요정담> 공연을 <토요국악동화>로 전환하고 어린이 동반 가족을 새롭게 맞이한다.

<토요국악동화>는 전래동화나 창작 동화를 바탕으로 국악을 덧입힌 인형극이나 그림자극, 어린이극으로 선보여 12개월 이상 어린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마련해 관람 연령 폭을 대폭 낮췄다.

상반기에는 인형극 ‘파란토끼 룰루(극단 로기나래)’, 그림자극 ‘별주부전(극단 영)’, 국악 어린이극 ‘말하는 원숭이(타루)’, ‘호랑이와 곶감(수작골)’ 등 총 4개 작품이 매주 번갈아 가며 선보인다. 4개 공연을 동시 예매하면 최대 70% 할인 혜택도 제공해 관람의 부담도 덜었다.

매주 수, 목, 국악의 정수를 전하는 <수요춤전>과 <목요풍류>도 전통과 창작을 아우르는 폭넓은 프로그램 구성으로 관객을 맞는다.

올해 <수요춤전>은 김천흥, 한영숙, 이매방, 김백봉 등 명무들을 위한 헌정 기획공연을 비롯해 한명옥, 배정혜, 윤미라 등 전통 춤을 기반으로 한 창작무용까지 아우른다. 또한 실력 있는 중견 및 신진 무용가들도 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작품 공모를 진행해 공연활동을 지원하는 등 전통 무용계의 활성화도 도모할 예정이다.

<목요풍류>의 올해 무대는 전통을 전승하고 유지해 온 국립국악원 예술단의 자체 기획 프로그램으로 색을 더했다. 아정하고 고풍스런 풍류음악을 들려주는 ‘정악단’, 판소리, 민요, 줄풍류 등 민간의 풍류를 전하는 ‘민속악단’, 국내외 대표 작곡가들의 창작 실내악으로 21세기 풍류를 전하는 ‘창작악단’이 참여해 이 시대 풍류의 정수를 전할 예정이다.

국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예술 장르간의 실험적 무대를 선보였던 <금요공감>은 올해 기획 작품 발굴과 공모를 통해 차별성을 뒀다.

특히, 오는 하반기부터는 외부 전문 기획자들과 예술가들이 직접 참여해 자연 음향 공연장인 ‘풍류사랑방’에 적합한 색다른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기획공연을 선보인다. 또한 국악을 중심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이어가는 신진 예술가들을 위한 작품 공모도 진행해 이들의 무대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해숙 국립국악원장은 “서구문화의 감성에 익숙한 국민들에게 우리 전통문화를 이 시대에 맞게 전하는 것이 전통 예술의 대중화, 현대화”라고 말하며 “올해 풍류사랑방 공연을 통해 많은 관객들이 이 시대의 풍류를 느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풍류사랑방 기획공연의 관람료는 전석 2만 원이며,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 또는 전화 02-580-3300로 예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