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청와대·정부·민주당의 당정청 협의에 이어 전주 특례시 지정 검토 의지 재확인

전주한옥마을(사진_전주시)

[시사매거진/전북=김창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정부위원회 김두관 위원장이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는 지난 14일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이 당·정·청 협의를 통해 현재 인구 100만 이상으로 제한된 특례시를 전주시의 요구대로 지역 특수성과 균형발전 등을 감안해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키로 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이 전주 특례시 지정 의지를 거듭 피력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20일 전북혁신도시 국민연금공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전라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지방자치법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광역이 없는 전북과 충북은 고려중이며, 전주 특례시는 당정에서 깊이 심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검토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전주시가 요구해온 광역시가 없는 지역의 인구 50만 이상 중추도시의 특례시 지정에 힘이 실리게 됐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 발전을 이끌고 전라북도와 14개 시·군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전주 특례시 지정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전주시민과 전북도민, 지역 정치권 등의 힘을 하나로 모아 정부와 국회 등을 꾸준히 설득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