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2일 오후(현지시간) 브루나이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사진_청와대)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문 대통령과 수행원들이 탑승한 공군 1호기가 12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브루나이 반다르세리베가와 국제공항을 출발해 같은 날 오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총리와 기존 협력을 확대하고, ICT·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 스마트 시티와 같은 미래형 인프라 협력 등 4차산업 혁명시대에 공동대응하고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2020년 한-말레이시아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를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말레이시아에 도착해 한류-할랄 전시회를 방문한다. 말레이시아는 한류 인기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나라로, 최대 쇼핑몰에서 한류와 할랄을 결합한 전시회를 개최해 할랄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어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해 국익증진과 양국관계 발전에 가교역할하고 있는 동포들을 격려한다.

13일 오전에는 압둘라 국왕이 주최하는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국빈방문 공식 일정이 시작된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에는 마하티르 총리와 한-말레이시아 정상회담과 양해각서 서명식 후 공동언론발표를 한다. 저녁에는 압둘라 국왕 내외가 주최하는 국빈 만찬에 참석한다.

14일 오전에는 말레이시아 마지막 일정으로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양국 정부와 기업인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14일 마지막 방문국인 캄보디아로 향해 일정을 이어간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