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사진_시사매거진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어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비례대표를 폐지하고 의원 정수를 270석으로 줄이는 게 한국당의 선거제도 개혁안'이라는 해괴망측한 발언을 하며 몽니를 부렸다"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발언은 여야 4당이 신속처리안건에 돌입하라고 기름을 부은 격이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민주당은 오늘부터 본격적인 선거법 및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이제 여야4당이 머뭇거릴 하등의 이유가 없어졌다. 그동안 당론을 미룰 때까지 미뤄오다 이제 선거제도 개악안을 내놓은 한국당을 기다릴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선 "현행 제도로 인한 민심과 의석의 괴리를 좁혀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역주행하는 방안을 택한 것이다. 국민을 우롱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역구에서 27% 득표를 해도 1등만 하면 국회의원으로 당선될 수 있는 제도가 현행 소선거구 지역구 선거제"라며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여 그동안 어부지리를 챙겨온 게 바로 한국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겠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거부하고 비례대표 폐지와 지역구 늘리기를 선택했다니 참으로 가관이다"라며 "한국당은 대한민국 헌법이 '국회의원의 선거구와 비례대표제 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며 굳이 비례대표제를 규정한 이유를 전혀 모르는 듯하다. 한국당이 정치적폐이자 수구세력임을 자임한 것에 불과하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이 기정사실화된 만큼 한국당은 갈림길에 섰다"며 "말도 안 되는 개악안을 철회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혁안에 동참할 것인지, 아니면 패스트트랙이 시작되면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는 약속을 실천할 것인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한국당이 의원직을 총사퇴해도 무서워할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오히려 약속을 지키라는 국민의 소리가 크다. 또한 국회 예산을 아낄 수 있어서 바람직하다는 국민들이 많을 것이다. 만약 한국당 의원들이 총사퇴한다면 정의당은 국회에서 더욱 바람직한 정책경쟁을 시작할 것이다. 한국당의 선택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