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사진_더불어민주당)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 파문에 이어 당권주자인 황교안 전 총리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부정 발언이 이어지자 "5·18 망언과 탄핵 부정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망언 의원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민주주의 역사를 퇴행시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비뚤어진 역사 인식을 바로잡을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며 "5·18 망언 의원을 퇴출해야 한다는 여야 4당 요구에 대해 어떻게 '민주당이 역사왜곡 프레임을 씌우려 한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 민주주의 역사를 통째로 부정하는 망언 의원을 퇴출하는 것은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국민적 분노를 정치적 공세로 치부하는 건 역사 퇴행을 넘어 극우의 길로 가겠다고 자임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주의와 국민을 모독한 탄핵 부정에 대한 반성도 전혀 없다"며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힌 황 전 총리에 "비난 여론이 빗발치자 탄핵에 '세모'로 답하려 했다는 식으로 말장난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와 관련 "한 발 더 나아가 한국당이 보수단체와 공동으로 탄핵을 부정하는 간담회를 국회에서 열겠다고 한다"며 "5·18 망언이 나온 공청회에 이어 촛불혁명을 부정하는 행사를 민의의 정당인 국회에서 또다시 열겠다고 하는 건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해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분열하는 극우의 길을 계속 고집하면 국민의 지탄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