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태양광 발전소 건립계획, 군산시민과 전북도민의 분노 촉발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바른미래당전북도당은 최근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부지 태양괄발전소 건립계획과 관련 현대중공업의 꼼수를 중단하고 더 이상 도민들의 희망을 빼았지 말것을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논평 전문>

최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태양광 발전소 건립계획이 추진되면서 군산시민과 전북도민이 분노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정부의 각종 지원을 받는 현대중공업은 그간의 의사표명에 반하는 꼼수를 즉각 중단하고, 정부는 군산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 크게 지원하기를 촉구한다.

현대중공업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군산조선소 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조성키로 해 놓고, 전북도민의 분노가 터지자 마지못해 “검토”한 것에 불과하다는 변명을 내놓고 있다. 검토 수준이라면 한국동서발전이 왜 산자부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허가를 신청했겠는가.

현대중공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조선업 활력제고방안의 수혜기업이라는 점을 감안, 기업의 이윤과 효율성이라는 측면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올해 군산조선소를 가동할 것이라고 했던 약속 또한 저버려서는 안 될 것이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정부도 마찬가지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에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했고, 현대중공업 사장을 만난 자리에서도 군산조선소 재가동 의지를 피력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군산 지역의 기업인들과 만나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재차 약속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북을 네 번이나 방문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약속했다. 하지만 왜 정부의 조선업 활력제고방안에 군산조선소는 없는 것인가.

최근 새만금국제공항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돼 전북도민들이 일시적으로나마 희망을 가졌다. 그러나 공항 같은 사회간접자본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지, 우선 당장 고용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도민들에게는 현 정부의 지원책이 ‘뜻뜻미지근’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군산조선소 재가동 약속을 충실하게 이행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 크게 지원하는 자세 전환이 필요하다.

 

                                                          2019. 02. 19.

                                                        대변인 김 용 권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