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건 기자] 강서구는 오는 20일 오후 2시 구청 지하상황실에서 에너지 자립형 마곡 '스마트 에너지 시티' 포럼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 날 포럼에서는 지난해 3월 서울에너지공사, LG전자,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체결한 마곡 '스마트 에너지 시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사업으로 마련됐다.

이에 따라 업무협약 후 기관별 실무관계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에서 그동안 축적된 연구 자료와 환경에너지 분야 국내외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마곡지구를 비롯한 구 전 지역에 적용 가능한 시범사업 발굴에 중점을 두고 포럼을 진행할 계획이다.

포럼의 주제발표는 LG전자 박준래 부장의 ▲실내 미세먼지 저감 연계 스마트 에너시 시티 시범사업, 한국수자원공사 조해진 차장의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 구축계획 등 4명의 분야별 전문가 발표가 진행된다.

주제발표 후에는 서울환경운동연합 선상규 의장이 좌장을 맡고, 강서구 협치회의 정호성 의장과 한국에너지융합협회 정택중 대표 등 지역주민 대표와 전문가가 함께 패널 토론자로 참여해 발표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구는 2022년까지 마곡지구에 스마트 에너지 시티 시스템을 시범 적용해 전력 자립율 3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 모델은 IoT 기술을 활용해 조명, 가전과 자동차 등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에너지 현황을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에너지 홈'을 비롯한 빌딩·커뮤니티·타운·네트워크 등이 대상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마곡지구에 스마트에너지 시티 조성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자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며 "이밖에도 구민, 지역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의견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