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제60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동영 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3월에는 5·18 진상규명 특별위원회가 반드시 발족할 수 있도록 정부여당도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을 향해 "이달 말까지 5·18 진상규명조사위원을 다시 추천하든지 추천권을 포기하든지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14일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 등 3명을 5·18 진상조사위 위원으로 추천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달 11일 권태오·이동욱 후보가 법에 규정돼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며 한국당에 후보 재추천을 요청했다.

정 대표는 "이미 특별법이 발효된 지 5개월이 넘어 6개월째로 접어들고 있다. 만장일치로 국회에서 특별법을 처리해놓고 그동안 위원회 간판도 못 달고 있다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국회 대표단 일원으로서 미국을 방문한 사이 국내에 불거진 5·18 왜곡발언 사태에 대해서는 "당이 기민하게, 적절히 대응했고 광주 민심이 폭발하면서 한국당과 망언을 한 의원들이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됐다"고 평했다.

정 대표는 "이달 말이 지나면 문재인 대통령은 5·18 진상규명에 필요한 제반조치를 취해나갈 것을 촉구, 강조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