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당하는 남성 증가,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한 몫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기회가 늘고, 시대가 변하면서 가족들을 위한 희생보다는 자신의 행복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러한 여성 의지의 표출로 요즘 여성들의 창업이 활기를 띠고있고 이제 여성 CEO를 찾아보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들의 활발한 활동과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남편들은 서슴없이 여성들에게 이혼 요구를 받게 된다. 이혼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실에서 남성들이 살아가는 방법과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 진출 모습을 살펴보자.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99년 한 해에 한국에서 이혼한 부부는 11만8천14쌍이나 된다. 그 해에 36만 2천 6백 73쌍이 결혼했으니까 세쌍 가운데 한 쌍은 이혼한 셈이다. 주목할 점은 이혼을 당하는 여성(37.9%)보다 이혼을 요구 당하는 남성(62.8%)이 훨씬 많다는 것이다.
최근 갤럽이 서울 거주 성인 5백 55명을 조사한 결과도 비슷하다. "경우에 따라 이혼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남성은 60.8%가 '그렇다'고 응답한 반면, 여성은 74.1%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남성의 전화 이옥 소장은 "그만큼 사회·경제적으로 여성의 지위가 높아졌음을 뜻한다"라고 분석했다. 아내들이 예전처럼 가정에만 얽매여 있지 않은 이유에 대해 한국남성학연구회 정채기 박사는 "국가가 재산분할청구권 같은 제도를 마련하고, 경제적으로 독립(사회진출)할 기회가 늘고, 거기에 여성운동이 가세하면서 여성들이 변했다"라고 설명했다.
사회학자들은 여성들이 가부장제 사회의 현모양처로 돌아가기를 꺼린 지 꽤 오래되었다고 진단한다. 그들은 "여성이 사회·경제적으로 변한 가정 생활 안에서 인간적 정체성을 찾아 몸부림치고 있다"라고 말한다. 과거에는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자신의 행복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뜻이다.
미국 예일 대학 대니얼 레빈슨 교수(임상심리학)에 따르면, "여성은 가족에 대한 책임감에서 자유로워지는 30대 후반∼40대 초반이 되면, 시야를 넓히고 욕구를 채우기 위해 가정 밖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든다"고 했다. 이때 만약 남편이 아내의 그런 욕구를 수용한다면 부부관계는 계속 유지될 수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남편을 그 점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남성들은 오히려 더 쇠퇴해 간다. 아내나 자식의 변화에 둔감하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구태 의연해진다. 따라서 아내의 불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진정한 위기는 아내를 무능력하다고 보고, 또 실제 아내를 무능력하게 만들어 자신에게 예속시킬 때 찾아온다. 이같은 가부장적 태도는 필연적으로 저항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보통남성보다 사망위험 높다

일부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혼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혼하기 전까지는 여자가 더 스트레스에 시달리지만, 이혼한 뒤에는 남성이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겪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유는 분명하다. 여성은 이혼을 야기할 만한 문제에 봉착하면 먼저 그 사실을 깨닫고 대처한다. '제1의 성'을 쓴 미국의 헬렌 피셔 박사(인류학)에 따르면 "여성은 부부 사이를 끊을 때, 그 이유에 대해서도 남성보다 더 명료하게 설명한다"고 한다. 그만큼 동기에 대해 훨씬 더 예리하게 통찰하는 것이다. 이혼 남성은 여성과 마찬가지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법적으로 아내에게 재산을 50∼30%정도 떼어주므로 재산이 감소한다. 떠맡은 자녀를 양육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드는데다 우리나라 형편에서 남성 혼자 자녀를 키우기란 쉽지 않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남성은 여성에 비해 이성 상대에게 더 많이 의존하게 되어 있다. 여성에 비해 마음을 털어놓을 동성 상대가 적기 때문이다. 그런 경향은 남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는다. 아내가 자신에게 기대는 것보다 훨씬 많이 아내에게 기댄다. 그래서 결혼은 남성들의 수명을 더 연장하는 길이다. 반대로 사별하거나 이혼을 당하면 빨리 죽을 가능성이 높다. 천성수 교수(삼육대·사회복지)에 따르면, 이혼 남성의 수명은 남성의 평균 수명(74.8세)보다 10.4년이나 짧다. 이혼 여성의 사정도 비슷하다. 여성의 평균 수명은 78.8세인데 이혼 여성의 평균 수명은 71세이다. 최근 영국 BBC방송은 영국 통계청 자료를 인용해 "45세 이상 이혼 남성이 보통 남성보다 사망 위험이 30%나 높다"고 보도했다.
이혼에 적응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남녀 모두 2∼5년으로 결혼기간이 길수록 늘어난다. 그사이 이혼에 쉽게 적응하고 새 생활을 빨리 찾으려면 나를 결혼 생활로 이끈 것이 무엇이고 나를 그토록 오랫동안 거기에 머무르게 한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 보아야 한다.

재혼은 잿빛 일상을 훌훌 털어낼 좋은 기회

이혼남에게 재혼은 잿빛 일상을 훌훌 털어낼 좋은 기회이다. 그러나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않다. 여성이 두렵고, 또 실패할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실제 재혼 부부 10쌍 가운데 7∼8쌍이 다시 이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로 서두르는 것도 좋지 않다. 재혼이 초혼보다 몇 배 힘들어 더 쓴맛을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재혼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금물이다.
이혼의 상처를 빨리 씻어낼 좀더 적극적인 방법도 있다. "상처받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아내와의 모든 기억을 날려보낸다. 자신이 몰랐던 점을 반성하고 스스로를 용서한다. 이혼한 아내를 용서한다.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서두르지 않는다. 일과 건강·자녀에만 집중한다. 마음껏 운다. 전문가와 상담한다."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혼은 때로 비극적인 결혼 생활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해결책이 된다. 그러나 불예측성 때문에 경험자는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사건으로 기억한다. 당사자는 물론 자녀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도 심각하다. 따라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나빠지고 있다. 노동 시장에 뛰어드는 여성이 늘어나는 만큼 그곳에서 빠져 나오는 남성도 늘고 있다. 요즘도 남성의 전화에는 하루 20여 통씩 이혼 상담 전화가 걸려온다. 물론 전화를 건 사람은 대부분 위기의식을 느낀 남성이다. 이처럼 난감한 상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남성 스스로 대비를 해야한다. 어느 날 갑자기 아내로부터 이혼요구를 당하지 않으려면 전문가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우선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가족과 자주 어울릴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여성학 기초 서적을 보고, 때때로 아내에게 문화체험기회를 제공하라. 그래도 아내의 눈치가 이상하면 빨리 전문가와 상담하라. 이때 아내와 동반하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훨씬 높다."

여성 창업시대 개막

이제 여성 창업 시대가 열렸다. 창업컨설팅 업체 '창업e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상담한 고객 8명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65%,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실직한 남편 대신 아내가 장사를 해 생계를 꾸려 가는 가정이 생겨나면서 '남자는 돈을 벌고 여자는 살림을 한다'는 고정 관념은 깨진지 오래다. 실질금리가 0% 밑으로 추락한 초저금리 시대인 요즘, 여성 창업은 새로운 재테크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20대 후반∼30대 초반 직장 여성 중에서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가 늘어나면서 여성 창업자들의 평균 연령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다. 창업비용은 평균 2천만∼3천만원 늘어나 사업 규모가 남성과 어깨를 견주는 수준으로 올라왔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 창업 분위기가 활기를 띄는 만큼 여성이 창업하기 좋은 유망업종과 창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처음부터 일을 작게 시작하는 소규모 창업은 유행을 타기 쉽다. 2천만∼1억원 안팎을 가지고 전문 기술 없이 시작할 수 있는 틈새 업종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애완 동물 전문점은 집에서 애완 종물을 기르는 이들이 늘어나자 수요가 급증한 업종이다. 건강에 대한 현대인들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는 업종은 스포츠마사지, 발마사지 전문점, 녹즙·생식 전문점, 장어구이점, 매장에서 과일을 직접 갈아서 만든 저지방 아이스크림을 파는 생과일 아이스크림점 역시 같은 부류이다.
핵가족화가 진행되는 동시에 맞벌이 가족이 늘어나면서 어린이·육아 관련 사업도 각광받고 있다. 아기를 돌볼 사람이 필요한 가정에 '보모'를 공급하는 베이비시터 사업은 외환 위기 이후 등장한 여성 전용 업종, 최근에는 영어교육 전문, 생일 파티를 치러주는 이벤트 전문 등 특화한 베이비시터를 공급하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교육부가 초등학교 교육에 창의성을 중시하는 '제7차 교육과정'을 실시하면서 새롭게 떠오른 업종이 미술·과학·애니메이션 교실 등 공교육을 보완하는 사교육 서비스이다. 학교와 1대1 계약을 맺고 과학·미술 등을 가르치는 '방과후 교실' 강사로 일하며 1인 사업을 하는 이도 나오고 있다.
여성이 창업하기에 가장 유리한 종목으로 꼽히는 요식업은 예전보다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장어요리 전문점, 생과일 아이스크림점을 비롯해 테이크아웃 커피점, 야채면 전문점, 오리고기 요리점 등 최근 등장하는 업체들의 공통점은 가게 주인의 '손맛' 에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 업체는 조리 방법과 재료의 양을 철저하게 매뉴얼로 만들어 누가 요리하더라도 고객에게 언제나 같은 맛의 음식을 내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 시장에서 여성이 '태풍의 눈'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여성의 숫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여성 창업자는 남성에 비해 지나치게 '위험 회피형' 이라는 지적도 있다. 여성 창업·취업 컨설팅 업체 '사비즈'의 김희정 대표는 "2년 전에는 여성들이 말 그대로 어떤 아이템을 해야 할까 질문을 했지만 지금은 사업성과 리스크에 대해 주로 묻는다. 그런데 남자들과 달리 여자는 위험 요인이 있으면 사업을 접는 경우가 많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여성 창업자가 남성보다 2배 빨리 증가하는 미국과 비교하면 한국의 여성창업은 이제 막 걸음마를 걷는 단계다. 한국창업개발연구원 유재수 소장은 소자본 창업 시장에서 여성이 '태풍의 눈'이 될 것이라고 단언한다. 미국의 통계 조사에 따르면 여성들의 창업 성공률은 75%로서 남성의 20%보다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남성들이 사업을 주도하는 동안 간과해 왔던 '여성용' 틈새 시장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다. 여성이 창업해 성공할 확률이 남성보다 훨씬 높다지만 사회·경제 활동이 적은 여성의 특성 때문에 빠지기 쉬운 함정도 있다. 창업이전에 충분히 고려해야할 사항을 살펴보자. 우선 업종과 입지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 사양 업종인데 프랜차이즈 본사의 말만 듣고 창업하는 경우가 있다. 본사가 말하는 마진율을 액면 그대로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선배 창업자들의 충고다. 또한 아무리 유망 업종이라고 해도 입지 환경을 고려하지 않으면 '패가망신'하기 쉽다.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해야한다. 여성의 약점은 남성보다 사회 활동이 적어 실물경제에 대한 감각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인테리어를 하거나 재고 상품을 사들이는 데에서 바가지를 쓰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 '계절을 타는'업종이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맞는 업종을 골라야 한다. 여유자금을 충분히 갖고 시작해야 한다. 초저금리 시대에 들어서면서 은행돈을 싸게 빌릴 수 있게 되었지만 전체 창업자금 중 자기자본 비율을 8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안정하다. 가족들의 이해화 협조가 필요하다. 사업하는 여성들은 사업과 가정 생활을 조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가족의 이해와 협조가 없다면 여성 창업은 백전백패할 가능성이 높다.

남성 경영자보다 판공비 적게 쓰는 여성CEO

여성이 벤처를 창업하는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 2년 전 33개이던 여성벤처는 지난해 9월 1백 46개로 늘더니 지금은 3백 78개가 되었다. 여성이 벤처에 뛰어드는 이유는 자아 실현 욕구가 커지고 구조 조정 등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는 이가 늘어났기 때문이지만 벤처 특성상 여성이 최고경영자(CEO)가 되기에 유리한 면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접대문화다. 음주와 향응으로 이어지는 한국 기업 문화는 여자에게는 고역이다. 하지만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벤처기업은 상대적으로 접대를 덜 의식해도 된다. 팀인터페이스 대표 이성혜씨(36)는 술을 한 모금도 마시지 않는다. 식사 모임에서 반주를 권하던 상대가 의아해 하지만 본인은 개의치 않는다. "술을 안 마신다는 이유로 사업에서 손해 본 적은 없다." 이헬스컨설팅 대표 서현정씨(38)는 "여자이다 보니 오히려 술을 강권하는 사람이 없어 좋다. 남자 경영자보다 판공비를 적게 쓰는 점이 유리하다"라고 말한다. 회소 가치를 누리기도 한다. 웨포러스 대표 김세은씨(27)는 "여자라고 하면 사람들이 한번 더 쳐다보는 이점이 있다"라고 말하며 언론에 오르기도 쉽다고 한다.
물론 여성에게 불리한 점도 있다. 퇴근 시간이 따로 없는 벤처기업은 다른 어떤 기업보다 경영자가 기업 경영에 시간을 많이 쏟이야 한다. 당연히 육아·교육 문제가 부담으로 떠오른다. 서지현(버추얼텍)·송혜자(우암닷컴)·정영희(소프트맥스) 등 이름 난 사장들이 한결같이 미혼이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남자 사업가에 비해 인맥이 별로 없다는 점도 힘든 요소다. '벤처는 네트워크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IT업계는 거미줄 같은 인적 교류를 중요하게 여긴다. 업계에 친구·동료가 부족한 여성을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런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모임도 생겨나고 있다. 여성벤처협회를 비롯 '위윈' '일하는e-여성의 모임' '여성 IT벤처포럼' , 이화여대 벤처 동문인 '이화IT', 20대 여성 벤처 모임인 '크리스탈' 등은 최근 생긴 여성 벤처 모임이다. 남성 벤처 모임이 줄어드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기술자 출신이 적은 것은 여성 CEO의 또 다른 약점이다. 여성 벤처들은 주로 디자인, 그래픽, 패선 업종에 많다. 기술력은 낮지만 시장성은 높은 '니치'업종이 48.8%를 차지한다.
현대 여성들은 이제 사회·경제적으로 변한 가정 생활 안에서 인간적인 자아 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시야를 넓히고 욕구를 채우기 위해 가정 밖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길 원하며 한 남편의 아내와 아이의 엄마가 아닌 당당한 한 주체로 사회의 한 분야에 자리매김 하고자 한다. 남편을 비롯한 가족들의 이해와 지지위에 깨지지 않는 행복한 가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서로 노력을 아끼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