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평화관련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송영길 동북아평화협력특위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의원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평화 관련 위원회 연석회의에서 "한국에 애정을 갖고 사과하고 있는 일왕의 자세를 존중해 한일관계 정상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일본 정부가 반발하고 있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발언을 거듭 지지하고, 악화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아키히토(明仁) 일왕(日王)의 방한을 촉구했다.

송 의원은 "아키히토 일왕은 중국과 동남아를 방문해 여러 가지 (과거사를) 사죄한 경우가 있다"며 "일왕이 훌륭한 자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베 총리와는 근본적으로 철학적 차이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차 세계대전과 관련한 일본의 책임에 대해 깊게 사죄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아베 총리가 일왕의 철학과 뜻에 어긋나게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을 잘 지적해서 일왕의 방한이 성사될 수 있도록 외교부에서도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며 "그것이 진정한 한일관계 화해의 시작임을 자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