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지역구 없어지는데 가만히 있을 국회의원 어디 있는가. 현실적으로 불가능”

정동영민평당대표(사진_민평당)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오늘(22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을 253명에서 200명으로 줄이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100명으로 확대하는 더불어민주당 선거제도 개혁안이 “실현 가능성 없는 면피용안”이라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어제 더불어민주당이 지역구 국회의원 200명, 비례대표 국회의원 100명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혁안을 당론으로 확정한 것에 대해서 “자기 지역구가 없어지는데 가만히 있을 국회의원이 어디 있겠느냐”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안을) 국회에서 논의해서 처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또 더불어민주당이 제시한 준연동제, 복합연동제, 보정연동제 등 3개 안이 모두 ‘가짜 연동제’라면서 “10년 전 헌법재판소에서 후보들에게 찍은 표를 정당에 대한 지지로 간주해서 비례대표 의석을 나누는 것은 위헌판결이 난 사안인데 복합형 같은 이상한 형용사를 붙이는 것은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지금의 상황이 “집권여당이 개혁의 선두에 서야 하는데 꽁무니 따라오는 형국”이라며 “여야가 국회의원 세비 절반으로 깎고, 보좌진도 줄이는 등 국회 개혁조치를 취하면서 의원정수를 10% 또는 20% 늘리겠다.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또 손혜원 의원 탈당 기자회견에 홍영표 원내대표가 배석한 것을 두고 “현재 여당의 자화상”이라며 ‘손 의원과 함께 광야에 같이 나가겠다는 의원들도 있었다’는 주장에 대해서 “아부의 극치를 보는 것 같았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표는 또 “근대문화유산 예산이 배정되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손혜원 의원이)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검찰이 밝히긴 어렵다”면서 “검찰조사와 함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