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교동계 '탈당 러쉬' 현실화되나

   
▲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5년간 몸담은 당을 떠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시사매거진]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이 12일 전격적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동교동계의 상징인 권 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라며 "6여 년 정치 인생 처음으로 몸 담았던 당을 스스로 떠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연이은 선거 패배에도 책임을 질 줄 모르는 정당, 정권교체의 희망과 믿음을 주지 못한 정당은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확신과 양심때문"이라며 탈당 결심 배경을 설명했다.

또  "당 지도부의 꽉 막힌 폐쇄된 운영방식과 배타성은 이른바 '친노패권'이라는 말로 구겨진지 오래됐다"고 꼬집었다.

권 고문은 "저는 평생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함께하며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이끌어왔지만, 정작 우리 당의 민주화는 이루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고 견디면서 어떻게든 분열을 막아보려고 혼신의 힘을 쏟았지만 모두 소용이 없었다. 이제 더이상 버틸 힘이 없다"고 말했다.

권 고문은 "제대로 된 야당을 부활시키고 정권교체를 성공시키기 위해 미력하나마 혼신의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권 고문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다. 13대 총선 당시 평화민주당 소속으로 첫 당선된 뒤, 민주당(14대), 새정치국민회의(15대)에서 3선을 지냈다. 한화갑 전 의원과 함께 동교동계를 이끌어 왔다.

이밖에 김옥두·이훈평·남궁진·윤철상·박양수 전 의원 등 동교동계 인사들은 권 고문과 함께 탈당계를 낼 전망이다.

이들은 탈당 후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나 천정배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에 합류하지 않고 '제3지대'에 머무르며, 야권 통합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