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많은 돈이나 재산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누구나 필요한 만큼의 돈을 가지고 여유롭게 살아가기를 희망한다. 하지만 아무리 재산이 많이 있다 하더라도 삶의 목표를 차근차근 해결해 가지 못한다면 결코 행복한 삶이라고 말할 수 없으며, 오히려 불안한 심리상태로 내몰리는 경우가 있다. 또 반대로 목표에 대한 열망은 강력하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재정상태가 안된다면, 현재 시점에서부터라도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 재무설계를 통해 삶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은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진정한 은퇴설계는 ‘돈’이 아닌 ‘삶의 질’을 생각해야 한다. 올바른 경제습관의 정립은 진정한 노후설계의 시작이라고 외치는, 재테크 전문 권오현 강사를 만나 재무설계에 관하여 이야기를 들어봤다.

 

본인 소개
개인의 재무적 지원의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개인의 재무 또는 인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해주는 과정을 함께하며, 개인의 재무설계를 돕고 있습니다.
개인 재무설계란 개인의 재무목표를 세우고, 개인의 재무 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재무목표 - 자산배분 - 투자실행결과를 차질이 없도록 계획 - 실행 - 점검 - 재무목표 달성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인 재무설계는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계획하며, 예측 가능한 재무적 문제를 조기에 진단 해결책을 제시하여 고객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이루어 드립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을 제거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제 목표이자 소망입니다. 전문가들은 부자가 되는 길에 왕도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재테크 노하우를 숙지하고 이를 올바르게 실천한다면 그것이 곧 왕도가 될 수 있습니다.

재테크 강의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
강의를 듣고 조금이라도 인생의 변화가 생기신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많은 고객분이 저를 찾아주시고, 저와 함께 인생 재무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재무 주치의로, 재무 동반자로 생각해주실 때 그 순간은 어떤 순간이라도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재테크 강의 후 본인의 소중한 가족분들을 비롯한 지인분들을 만나서 오늘 했던 얘기를 꼭 전달해달라는 부탁을 들을 때, 더 많은 강의로 자주 만나 뵙기를 바란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면, 내가 정말 중요한 일을 하고 있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좌우명
‘인내로 심은 씨앗은 반드시 풍성한 열매를 맺는다.’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쉽게 되는 것이 없습니다. 어떤 인생 목표를 세울 때, 그것에 대한 신념과 믿음을 갖고 인내로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따릅니다. 성실히 또 묵묵히 내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한다면 그 진심만큼은 반드시 세상에 통합니다. 저 자신도, 저를 만나는 모든 분도 인내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성실히 노력한다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용기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새롭게 도전하거나 하고 싶은 일
재무적인 도움이 필요한 때에 곁에서 그 과정을 함께할 수 있는 재테크 강사가 되고 싶습니다. 더 많은 분에게 조금이나마 제 경험과 지식이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10년, 20년 후에도 변함없는 모습으로 많은 고객을 찾아뵐 계획이며, 단 한 분의 고객도 포기하지 않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려 합니다.
영화 ‘이미테이션게임’에서 주인공이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사람이, 생각지도 못한 큰일을 한다.’ 누구에게나 가능성이 있고, 그 가능성을 더 풍성히 발현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제 직업적인 신념이라면, 단 한 분의 고객도 포기하지 않는 ‘재무 주치의’로서 오래도록 활동하는 것이, 저의 계속된 도전이자 꼭 이루고 싶은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
미래는 누구도 예언할 수 없습니다. 다만 예측할 뿐입니다. 예측은 맞을 수도 틀린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재테크 강사로서 변하지 않는 약속을 할 수 있다면, 적어도 저를 만나신 분들에게는 5년 10년 20년 세월이 지나도 항상 곁에서 재무에 대한 미래 계획을 같이 계획하고 실천을 도와드릴 수 있는 꾸준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꾸준하다는 말이 참 쉽지만 지키기 힘들 말인 것 같습니다. 서로에게 꾸준함을 잊지 않는 좋은 모습들로 남았으면 하며, 저도 그중 한 사람이 꼭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삶의 사이클을 성장기와 사회 생활기, 은퇴기의 3막으로 구분한다면 우리는 사회 생활기를 위해 성장기에서 많은 준비를 하는 것처럼 60세 전후의 은퇴 시기를 준비해야만 한다.
특히 인간의 수명연장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빠른 은퇴와 오랫동안의 노후생활을 가정한다면 은퇴 후 30여 년의 시간을 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재테크 강사 '권오현 강사'의 금융 관련 자격사항]
* ChFC(종합금융투자 자산관리사)
* 증권/부동산/파생펀드 판매관리사/
변액보험판매관리사
* 생명보험/ 손해보험 / 제3보험
* 기업체/ 직장인/ 단체 재테크 강사
* 한화생명 은퇴전문상담사
* 기업 금융지도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