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tech Hightouch', 학원생들과의 공감과 소통을 만들어가는 정은열 원장

 

   
▲ 부천 'EMTC 영어 수학 전문 학원' 정은열 원장

[시사매거진] 학생들과의 소통으로 공감을 이끌어내는 경영마인드로 결국엔, 공부하는 습관을 통해 학생들의 단기간 성적 향상을 이뤄내 학생과 학부모 모두 행복한 학원을 만들고자 하는 ‘EMTC 영어 수학 전문 학원’의 정은열 원장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EMTC 영어 수학 전문 학원’ 무엇이 특별한가?

소수정예 맞춤형 과외 식 학원 EMTC는 지난 2007년 고등부를 필두로 출범, 단기간 내의 성적향상을 이루어냈고 입 소문에 힘입어, 수십 명의 학생들이 모여 들었고 중등부와 초등 부 까지도 출범하게 되었다. 기본에 충실하고 학교 교육과는 차별화 된, 질 높은 교육 환경을 만들어 주었던 것이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필요를 채웠으며 결과물로 이어졌다.

정은열 원장은 학원을 시작 했을 때 최초의 슬로건이 ‘하이 테크 하이 터치’ 였다. '하이 테크 하이 터치'는 산업화가 가속화 될수록 사회는 발전하는 반면 사람들의 마음은 점점 메말라 가는데 감성을 채워주는 하이 터치를 필요로 한다는 내용으로 미국의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 (John Naisbitt)가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이다. 즉, 정은열원장은 그 슬로건을 중심으로 학업에 지쳐있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에게 '하이 터치'를 실현 함으로서 학생과 공감과 소통이 성적향상으로 이어져,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행복해 하는 학원을 만들어 가고자 했다.

   
▲ 학원생들을 위한 간식

정은열 원장의 노력은 슬로건으로만 끝나지 않았다. 공감과 소통의 일환으로 태도, 성적, 출결 등의 기준으로 EMTC만의 화폐를 만들어 나누어주며 초콜릿, 사탕, 음료 등을 사먹을 수 있도록 미니 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띠었다. 정은열 원장만의 재미있는 발상이었다. 매월 약 한 명 분의 수강료를 아낌없이 투자하는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한 광경이었다. 오늘도 학생들에게 줄 빵을 굽고 있는 모습에서, 그것을 기다리는 밝은 표정의 학생들까지.. 그것은 EMTC에서 이야기하는 ‘하이 터치’ 가 분명해 보였다.

   
▲ 학원 강의식

-부모들이 학원을 보내고자 할 때 아이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 함에 있어서 학원 원장으로서 하고 싶은 말은?

정은열 원장은 학원을 선택할 때 중요한 팁 두 가지를 소개 했다. ‘학원을 선택하는 입장에서 살펴야 할 여러 가지 항목들 중 간과하기 쉬운 두 가지인데요, 이것은 좋은 학원을 구분해 내는 척도라고 생각됩니다.’라고 말했다.

첫째, 가장먼저 살펴야 하는 것은 강사의 자질과 원장의 마인드! 학부모는 원장과의 상담하는 시간 내내 질문들을 통해 학원의 분위기와 강사들의 인성을 짐작해 보아야 한다. 학생들 대다수가 인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점에서, 매일같이 만나는 강사와 원장은 아이들에게 멘토가 될 수 있는 사람들로서 내 아이의 인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학원에서 성적향상에만 치중한 나머지 비인격적이고 상식을 벗어난 방법들로  학생을 다루는지 판단해 봐야 한다. 학원에서도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대우하며 수업 외에도 교훈을 얻어 갈수 있는 전인격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이고 이 것을 간과하게 되면 성적만큼이나 중요한 내 자녀의 인성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은열 원장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지만 ‘학원을 선택한다.’가 아니라 내 아이의 ‘스승을 선택한다’라고 생각한다면 명확한 기준이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라는 말을 전했다.

두 번째, 수업 인원! 많은 학원들이 화려한 강사의 이력을 소개 한다. 그것들은 눈으로 보여지기에 쉽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정은열 원장은 오히려 강사의 실력, 화려한 이력보다 수업인원을 점검해 보시는 것을 강조 한다고 했다. ‘강사의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수업인원 이기 때문이죠.’라고 말하며 한 반에 4명이 수업하느냐 10명이 수업하느냐는 수업 시 어떤 교육상황이 펼쳐지느냐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했다.

정은열 원장은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학원을 찾는 거의 모든 분들의 마음은 학교 교육과는 차별화된 교육, 더욱 꼼꼼한 관리를 통해 내 자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어 실력향상을 꾀하는 데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상담 시 수업인원을 점검하는 분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작 학원을 찾은 이유가 거기에 있는데도 말입니다.’라고 말하며 학원 선택에 대해 말했다.

학원은 레벨에 맞는 교육을 하고 개개인의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소수인원으로 반이 꾸려져야 한다. 그럴 때 학교 교육과 차별화된 교육이 가능하게 된다. 제아무리 뛰어난 강사라 해도 10명이 넘는 학생들을 지도한다면 일방적인 강의만 될 뿐, 제대로 된 관리가 어려워 실력향상이 어려워지게 되고 합리적인 수업 인원으로 수업이 진행될 때 강사의 능력이 빛을 발하게 된다고 했다.

-정은열 원장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누구나 좋은 강사에게 자녀를 맡기고 싶어 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EMTC 영어 수학 전문 학원’에서는 좋은 강사를 채용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습니까?

정은열 원장은 강사 채용에 있어서 실력과 인성 두 가지를 본다.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로 강사의 실력은 이력이나 시범강의를 통해 간단히 판단할 수 있다. 보통 이 부분은 10분 내에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정은열 원장은 강사의 인성을 보는 것에는 2시간의 면접 중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EMTC에서 준비한 13가지 질문을 가지고 심층면접을 하는 것이다. 13가지 질문이라고는 하지만 강사가 편하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흥을 돋우는 대화에 가까운 과정이다. 그렇게 2시간 가까이 대화를 나누고 나면 강사의 배경, 성장과정, 롤 모델, 삶의 우선순위, 가치관등 많은 생각을 들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강사의 인성을 볼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사실 강사의 실력이 돋보이게 하는 것은 인성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정은열 원장은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누구나 학창시절 매력적인 선생님을 흠모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좋아하는 선생님의 과목만큼은 좋은 성적을 내고 싶어하며, 또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싫어하는 과목은 아무리 책을 붙잡고 있어도 성적향상이 어려웠다는 것을 다들 공감 하실 것이다. 과목의 난이도와 학습성향을 초월하여 어려운 공부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지식전달을 목표로 하는 학원에서 선행되어야 할 ‘학습의욕’이다. 정은열 원장은 이 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정은열 원장은 ‘나아가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그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강사의 인성이며, 강사의 좋은 인성이 발휘되어 학업에 대한 열린 태도를 만들어내는 것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라고 말하며 정은열 원장이 강사 분들의 인성에 집착하는 이유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학원 입구

-‘EMTC 영어 수학 전문 학원’ 정은열 원장의 앞으로의 목표는?

‘공감과 소통, 나아가 기분 좋은 학원’

“아이들이 수업 후에도 집에 가지 않아요” 아이들이 수업 후에도 집에 가지 않고 남아서 과제를 하거나 책을 읽는다고 한다. ‘이제 집에 가야지 부모님 걱정하신다.’ 라는 말을 하루에도 10번이상씩 하게 되고 그러면서 드는 생각은 이것이 공감과 소통이 이뤄내는 위대한 시너지구나라는 것이라고… 아이들이 머물고 싶어하고, 언제나 기분 좋은 곳이 될 수 있다면 EMTC는 이미 소기의 목표를 달성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한다.

오늘도 EMTC는 동일한 시스템아래 좋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서 공교육을 뒷 바침 하는 교육 보완재 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고자 학생들과 공감과 소통을 하면서 학생 누구나 원장실을 쉽게 두드리고 웃으며 학습하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