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 데이터복구(Data Recovery)란 사용자가 저장한 모든 데이터가 에러(Error), 포맷(Format), 삭제(Delete) 등을 이용한 바이러스, 하드웨어 고장, 자연재해 등의 모든 원인으로 인해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사용할 수 없을 때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데이터복구를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복구연구소는 고객의 잃어버린 데이터를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의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사명으로 임하고 있다. 데이터복구연구소를 찾는 고객들은 모두가 중대한 자료를 복구하고자 하는 분들이기에 친절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감동을 실천하고 있다.

데이터복구연구소는 전국 직영센터 운영으로 더욱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보장하고 있으며, 16년 데이터복구 노하우와 기술력을 토대로 하드디스크뿐만 아니라 USB, 스마트폰, 블랙박스 등 전반적인 저장 매체의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저장 매체에 대하여 끊임없는 연구로 시대에 발맞춰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데이터 손실 최소화를 위한 손실예방 점검 시스템과 데이터 손실 발생 시 최단시간에 해결할 수 있는 전문인력, 최저복구비를 보장할 수 있는 첨단장비 보유로 고객 만족 1위를 달리고 있다.

다른 데이터복구업체와의 가장 큰 차별성은 데이터복구뿐만 아니라 컴퓨터 수리도 전문적으로 해결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데이터복구 전문 업체와 컴퓨터 수리 전문 업체는 각각 별개의 영역으로 서로 분리되어 각 분야에서만 전문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두 가지 문제가 동시에 발생했을 경우 각각의 업체에 맡겨 이중으로 일 처리를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반면 데이터복구연구소는 데이터복구뿐만 아니라 컴퓨터 수리도 전문화하여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강점이다.

경영지원실 정상휘 실장은 “처음 방문하신 분들은 복구에 대한 간절한 마음과 정말 복구가 가능한가에 대한 의구심을 함께 가지고 온다. 하지만 원하는 데이터가 정확하게 복구되는 것을 확인한 이후에는 우리를 신뢰한다. 재차 방문했을 때는 걱정 없이 믿고 맡긴다. 저희 역시 그에 대한 확신을 보여줌으로써 고객 만족 1위를 굳건히 하고 있다.” 고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비쳤다.

 

또한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사람”이라며 “고객과는 물론 직원들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현재 우리의 문제는 무엇인지, 문제가 있다면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해나간다. 장점은 직원 전체가 함께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하며, 단점은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임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힘이다’라는 모토로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 향상을 위한 외부교육을 지원하고 좀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직원이 즐거워야 고객들에게도 웃는 모습으로 대할 수 있어 결국 회사 매출에도 이익이 되고 있다.” 고 데이터복구연구소의 성장비결을 공개했다.

2005년 러시아에서 시작된 랜섬웨어(ransomware)가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하다 지난해부터 국내에서도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10월 말부터 폭발적으로 감염이 시작되어 많은 사람이 피해를 입고 있어 그 피해가 심각하다. 랜섬웨어는 RAS-2048 알고리즘을 적용한 강력한 암호화 코딩으로 사용자의 소중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FBI에서도 해커들에게 몸값을 지불해야만 복구가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요즘 랜섬웨어 결제 대행이나 원격복구를 한다고 개인 업체들이 광고를 많이 하는 상황인데, 다행히 데이터를 돌려받으면 좋으나, 만약 실수할 경우 원본 코딩이 깨지면서 데이터를 영영 찾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관하여 정 실장은 “실제로 얼마 전 어떤 고객이 결제대행 서비스를 받았으나 데이터를 복구 못 하고 저희 쪽으로 오셨는데, 원본 코딩이 깨져 아무런 작업도 못 한 사례가 있습니다. 되도록 믿을 수 있는 데이터복구 전문 업체에 의뢰하시는 것이 더욱 안전하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하드 같은 저장 매체에 수시로 백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라며 당부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