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서석홀에서 열리는 '지금 여러분의 목소리가 역사입니다'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시사매거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전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3인 공동지도체제를 제안했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

문 대표는 18일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특강을 하던 중 "문-안-박이 함께 모일 경우 분명한 위상과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두 분과 당 대표 권한을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이 다가왔고 다음 총선을 치르고 나면 집행부를 새로 선출하도록 예정돼 있기 때문에 적어도 다음 총선까지 함께 치르는 임시지도부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두 분과) 선거를 치를 공동선대위라든지, 선거기획단이라든지, 선거를 위한 총선 정책공약을 준비하는 그런 총선정책준비단이라든지, 인재영입이라든지 함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3명의 연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3명이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다음 대선 주자들이다. 그리고 3명 지지율을 합치면 새누리당의 어느 후보의 지지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나 "문-안-박 3인 중에 호남을 대표하는 사람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가장 이상적으로는 천정배 의원과 통합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천 의원도 함께 그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안철수 전 대표, 박원순 시장, 천정배 의원 모두 적극적인 화답은 하지 않았다. 안 전 대표는 '고심'을 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놨고,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나설 수 없다"며 난색을 표했다. 천 의원 측은 신경을 쓰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안 전 대표는 "당을 걱정하는 분들의 의견을 더 들어보겠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이와 관련,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안 전 대표가 요구한 혁신에 대한 화답이 없어서 지난주 말부터 진심캠프, 정책네트워크 내일, 지역 등의 의견을 들으며 '특단의 방안'에 대한 고심을 하고 있었다"며 "이 연장선상에서 문 대표의 제안을 받은 것인데 좀 더 의견을 들어보고 시간이 지나면 응답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입장이 정해지면 기자회견 등 자리를 마련해 정식으로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즉각 "시장으로서 나설 수 없다"며 "문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중심이 돼 통합과 혁신의 노력을 열심히 한다면 뒤에서 성원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문 대표는 당의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시급하다. 혁신위원회가 혁신을 추진했는데 국민들이 내용을 자세히 모른다"며 "안 전 대표가 요구하는 혁신의 여러 방향을 잘 협의해 나간다면 손을 못 잡을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 측은 그러나 추후 다시 입장 자료를 내 "서울시정에 중심을 두고 전념하면서 현행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돕겠다"며 "당의 통합과 혁신을 모색하자는 제안의 취지에 공감하며 구체적 방법은 논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물리적으로 박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하루의 대부분을 시정에 쓰기 때문에 여의도에 가서 계속 논의를 할 수가 없고, 법적으로 선거중립의무가 있어서 선거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선거사무실에도 갈 수 없다"며 "다만 현행 법 내에서 도울 방법이 있는 지 찾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천정배 의원 측 관계자는 "갑자기 왜 그런 말이 나왔는 지 모르겠다"며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우리가 가고 있는 길을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별다른 입장을 밝힐 계획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