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인 맨큐 교수가 저술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맨큐의 경제학’을 보다 즐겁고 이해하기 쉽게 만화로 풀어서 저술하였다. 만화로 보는 맨큐의 경제학은 시리즈로 구성되며 1권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2권 ‘시장의 작동원리’, 3권 ‘기업의 행동원리’ 까지 출간되었다. 2019년 1월, 4권 ‘소득분배의 기본원리와 경제학의 새로운 분야’ 가 출간예정에 있으며 나머지 5,6,7권도 2019년 8월까지 순차적으로 출간예정이다.

또한 한국에서의 판매에 힘입어 2018년 영어, 중국어, 일어 등 6개 언어로 번역,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9년 상반기 6개 언어로 번역하여 해외에서 출간예정이다.

1권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Ten Principles of Economics)’ 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3장까지는 여러분들이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10가지 기본원리를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4장은 여러분들이 경제학을 배우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학자 8명을 선정하여 그들의 일생 및 경제적 사고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5장은 다양한 의견을 가진 경제학자들이 공통으로 동의하는 경제학 명제 10가지를 흥미로운 사례와 함께 만화로 만들었다.

2권 ‘시장의 작동원리 (How Markets Work)’는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2장까지는 시장경제에서 수요와 공급이 가격을 어떻게 결정하며 또 결정된 가격이 경제의 희소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는지 알아볼 것이며, 3장에서는 수요·공급모형을 이용하여 가격통제와 조세정책과 같은 다양한 정책도 분석할 것이다. 4장에서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에 참여하면서 얻는 이득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5장에서는 세금과 국제무역이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적 후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경제학의 10대 기본원리 중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가 시장의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원리에서 출발하여 정부가 시장에서 자원배분성과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다.

3권 ‘기업의 행동원리(Principles of Firm Behavior)’는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기업이 생산을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2장부터 4장까지는 산업구조에 따른 기업의 의사결정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2장은 경쟁시장 Competitive Market 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 3장은 독점기업의 의사결정, 4장은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 5장은 과점 Oligopoly 시장에서의 기업의 의사결정을 기술하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