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임플란트, 치과용기기에 깃들은 자부심으로 승부
프랑스 앙토지社의 임플란트 독점 계약, 업계 마당발로 통해

시대가 흐르면서 발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의술이다. 과거 치료의 목적에만 의술의 필요성을 두었다면 지금은 미적인 부분에도 그 필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 중 치과 의술은 치료는 물론 아름다운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다양한 치과 의료기기가 개발되며 의술이 이뤄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임플란트로서 (주)아이티덴탈(www.itdent.co.kr/박상욱 대표)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임플란트 제조업체인 앙토지사의 제품을 독점 계약하며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우리나라 의료기기 분야의 성장률은 세계시장 평균에 2배를 상회,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2005년 우리나라 의료기기시장 규모는 2조5,340억원으로 2004년 보다 2,377억원 증가한 규모다. 이중 치과 의료산업 시장 규모는 5조1,000억원으로 이중 2010년 시장에서 임플란트가 차지할 비율은 15%로 추정할 정도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현재 우리나라 치과 의료기기 산업은 세계 12권 내외로 이 같은 성장세를 감안, 일각에서는 국내 치과의료 산업이 2015년에 이르면 세계 6위권 안에 진입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치과 의료기기의 장인기업
40여년 이상 오직 치과 의료기기만을 고집해오며 국내 치과 의료기기 산업의 큰 발전을 이끌어 온 (주)동서의료기산업(박양순 회장)의 자회사인 (주)아이티덴탈. 아이티덴탈은 지난 2001년에 동서의료기산업의 임플란트와 특수 치과기자재의 연구와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 국내 치과 의료기기 산업의 미래를 이끄는 기업이다.
현재 아이티덴탈은 치과 의료기기와 관련된 연구개발에서부터 생산, 수입, 유통을 모두 수행하며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안정된 유통망 구축은 아이티덴탈만의 자부심이다. 이런 이유엔 치과진료에 필요한 우수한 제품을 의료계에 공급해 치과의사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했기 때문이다.
박상욱 대표는 “철저한 검증과 안정된 유통망을 통해 치과 진료에 필요한 우수한 제품을 선별해 공급하고 있습니다”며 자부심을 내비쳤다.



세계적인 기업, 앙토지社 전품목 유통
현재 아이티덴탈의 주력사업은 치과용 임플란트에 필요한 기기들로 지난 1998년부터 프랑스 앙토지(Anthogyr)사와 세계에서는 유일하게 전품목에 걸쳐 독점계약을 체결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임플란트란 인공치아 이식으로 상실된 치아의 치근을 대신할 수 있도록 인체에 거부반응이 없는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이가 빠져나간 치조골에 심어서 유착시킨 뒤 인공치아를 고정 시켜 치아의 원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첨단시술을 말한다.
아이티덴탈은 국제인증기관과 연구소의 3년 이상의 정확한 시험과 검증을 거치고 2003년 11월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임상실험실의 철저한 안전성 유효성검사를 끝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를 획득, ‘앙토지’사의 임플란트를 유통하고 있다.
앙토지사는 오랜 경험과 전문 인력의 확보를 통해 치과제조업계 중 가장 정밀한 가공회사로 이미 세계적으로 공인된 회사로 1980년대 초반부터 임플란트 제조를 시작, 고도화 된 기술을 바탕으로 임플란트용 정밀엔진과 핸드피스, 그리고 마취용 주사기에서 교정용 인스트루먼트까지 다양한 정밀 의료기기와 재료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의 제조기술과 기초소재의 연구 성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며 정밀한 임플란트의 제조 기술을 보유, 임플란트의 핵심인 표면의 가공조도는 치과제조 업계 중 가장 정밀한 절삭가공을 실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무공해 제조환경과 제조품질관리 기술을 갖춰야 한다. 이에 박 대표는 “앙토지사는 모든 특수절삭 공정 및 세척, 산처리, 멸균속독, 포장에 이르기까지 특수 관리를 하므로 완벽한 의료용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치과 의료기기의 토털솔루션 제공
아이티덴탈의 생산 및 수입, 유통되는 2,000여 종의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인터넷 아이티덴탈 종합 쇼핑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다양한 제품정보 및 새로운 치과용 의료기 소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아이덴탈은 제
품을 이용하는 고객의 기대를 앞서 가는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노력하며 최상의 제품공급과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 대표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마련해 고객과 함께 하는 공간을 구축하는 등 고객 편의를 우선시 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티덴탈은 국내 임플란트 기술의 선진화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프랑스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에서 최고 연 4회의 연수교육 프로그램과 국내 유수강사진의 유형별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어시스턴트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치기공사 교육과정 등의 부설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주)아이티덴탈 박상욱 대표 인터뷰
“치과 의료기기업계 꼭 필요한 마당쇠가 될 것입니다”

■치과 의료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
부친이 치과 의료기기 사업을 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치과 의료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 사업을 하기 위해 임플란트 부분을 10여년 이상 준비해 왔다. 대학시절 미대를 졸업하면서 치과용 장비를 디자인해 졸업 작품으로 제출, 꼭, 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치과 의료기 관련된 모든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이제는 치과 의료기기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 현황 및 해결해야 할 과제
국내 치과 의료기기시장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 틀니를 통해 치료를 해 왔다면 지금은 임플란트로 인해 교정은 물론 신미하고 자연스러운 치아를 가질 수 있게 됐다. 일반 보철물이나 틀니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주위의 치아와 뼈가 상하지만 임플란트는 주위의 치아 조직을 상하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연 치아와 기능이나 모양이 똑같으면서도 충치가 생기지 않으므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사람들 사이에서도 임플란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으며 치과 의료기기역시 임플란트 의술 역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만큼 탄탄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임플란트 제조에 대한 기초 재료와 가공, 보존적인 문제는 아직까지 취약한 편이다. 여러 회사에서 임플란트를 제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품에 대한 특정한 퀄러티를 높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이러한 임플란트 제조 기술력 수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안정성이 보장되고 우수한 제품의 유통으로 실제 사용자와의 피드백을 통해 기술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궁극적인 목표
중점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사람’이다. 인재를 채용할 때 ‘이 회사는 비전이 없다’고 얘기한다. 다시 말해 비전 있는 인재가 들어와야 비전 있는 회사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직원 한명 한명을 전문가로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특히 올 2007년에는 세계 최고의 임플란트를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하는 데 힘쓰며 여러 교육 기회를 가져 전통에 위배되지 않는 여러 학술회를 후원하고 세계 심미학회, 대한 치과협회, 학술회, 세미나를 지원할 것이다. 치과 산업, 치과 공학, 치과 의술, 또 환자에게 좋은 재료를 빨리 공급하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게 훌륭한 마당쇠가 되어야 한다는 게 내 지론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