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시스템의 만남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탄탄코리아

(시사매거진249호=김성민 기자) 네트워크 마케팅의 역사는 아직 100년이 채 안 됐다. 우리나라에 네트워크 마케팅이 들어 온 건 1983년부터로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시간적으로 보면 충분히 안착되고 사회적인 인식도 변화될 수 있는 시간이지만 여전히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 견해는 팽배하다. 이에 대해 탄탄코리아 이환석 대표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네트워크 마케팅의 이론정립, 그리고 사업자들의 직업관 의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20여 년 동안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에 몸담은 이 대표. 그가 이끄는 탄탄코리아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하며 기업과 사업자, 그리고 소비자 간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의망을 주는 회사가 바로 탄탄코리아라고 말하는 이환석 대표는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현실과 미래의 희망을 탄탄코리아와 함께 내일의 삶을 바꿔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_신혜영 기자)

먼저 탄탄코리아는 어떤 회사인가

유통전문기업이다. 네트워크 방식을 하나의 유통방식으로 선택해서 유통하는 회사다. 2014년 1월 라이센스 허가를 받아서 시작했다. 현재 회원은 약 4만여 명 정도이고 체험위주의 샵 개념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교육적 모임의 장소의 의미가 크다고 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갤러리 샵의 의미는 소비자들뿐 아니라 사업자들이 제품 체험을 통해서 사업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소비자와 사업자 입장에서는 갤러리 샵을 통해 직접 참여, 제품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자연스러운 소비제공이 가능토록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 바로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앞서 말한 갤러리 샵이다. 대표적으로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를 전달에만 목적을 두지 않고 사업자랑 소비자가 이용하면서 소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식전달과 함께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제품에 시스템을 가미 시켜 소비자 만족을 높이도록 하고 있다. 현재 영업 중인 샵이 20개 정도이며 7여 곳이 오픈 준비 중에 있다.

 

탄탄코리아의 상품 구성과 특색은

주로 화장품, 건강식품 등 생활용품을 가미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특화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대표적인 주력 상품은 헤나다. 8,000년의 역사를 지닌 헤나는 클레오파트라, 시바이 여왕 등 왕실과 귀족들이 아름다움과 치료 등의 목적으로 널리 애용해 온 신비의 식물로 노폐물 배출과 두피질환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이러한 헤나의 효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보편적인 염색개념이 아닌 디톡 개념으로 전환시켰다. 디톡이 주 목적인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는 전체 제품의 50%를 차지 할 만큼 반응이 좋다.

디톡이 주 목적인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는 전체 제품의 50%를 차지 할 만큼 반응이 좋다. (사진_탄탄코리아 홈페이지 캡쳐)

여전히 우리나라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이 유통방식을 선택했나.

자동화·산업화 과정 속에서 먹고 쓰는 것이 익숙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게 바로 소비다. 유통의 시대적 흐름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는 과정 속에 직접 판매라는 관점 또한 많이 변화했다. 예전에는 상품을 만져보고 입어보고 눈으로 확인한 후 거래가 이뤄졌다고 한다면 지금은 제품을 확인하지 않고도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유통방식이 보편화 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이나 홈쇼핑이 직거래의 일환인데 이러한 경쟁과정 속에서 내가 직접 써보고 좋은 것을 판단하고 그것을 누군가에게 전달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마케팅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의 부정적 인식의 가장 큰 문제는 법제도화라고 생각한다. 한국에 네트워크 마케팅이 상륙한 시점부터 국내법이 제도화 되지 않았고,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한 일부 초기 사업자들의 도덕적 마인드의 해이 등이 사회적 분란의 씨앗이 되었다고 본다. 또 하나는 국내법이 제도적으로 미약한 상황에서 사업자로 활동하는 회원들의 수익적 부분을 제고해줄 수 없는 한계성도 지적된다. 이런 한계성에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의 한계를 느끼며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일부 편법을 자행하는 회사들이 생겨나면서 일부 피해자들이 발생했다. 이런 것들이 반복되면서 사회적인 문제가 됐다고 생각한다.

 

대표님께서 바라보는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의 국가 경제 기여도는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2017년도 다단계 판매 업체 주요 정보 공개’ 자료에 따르면 가입회원이 약 870만 명으로 전년도 2016년 보다 4.9%증가했다. 전 국민으로 따져도 5명에 1명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수치다. 매출액도 5조 330억 원이다. 네트워크 비즈니스 산업의 경제 기여도가 상당하다고 본다. 때문에 합법적으로 하고 있는 회사를 장려해주고, 그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하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좀 더 제도화에 신경 써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예를 들어 반품기간이라든지 보상플랜에 대한 수당지급률 등을 현실적으로 반영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로 해서 해외시장으로 진출도 도모하고 수출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이 되었으면 좋겠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당지급률이 35%로 제한되어 있다. 합법적 글로벌 기업들과의 경쟁력에서 많은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어떤 차이가 있나

글로벌 회사들은 해외 본사에서 별도의 글로벌 보너스를 지급하다보니 상대적으로 국내 토종 기업보다는 높은 수당지급률이 발생한다. 그러다 보니 똑같이 합법적으로 운영되어도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가 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데 태국은 수당지급률에 대한 제한이 없다. 반품의 기간이 7일이다. 수당 55%가 넘으면 그것에 대한 소명을 하라고 한다. 회사의 건전성이 담보되어지는 기준점을 55%로 놓고 넘으면 회사의 건전성이 훼손되어질 수 있으니 그것에 대한 소명을 하라는 것이다. 우리나라보다 선진국형 제도적 장치가 마련됐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이런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신년계획 및 하고 싶은 말은

2019년 신년에는 탄탄타일랜드 법인을 출발해서 영업을 개시하는 시점으로 탄탄코리아는 해외 시장의 진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해이기도 하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탄탄타일랜드 진출에 주력할 것이다. 그리고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목표로 앞으로 더 좋은 회사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좋은 회사란 내가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인한 만큼의 대가를 충분히 제공받는 회사라 생각한다. 미래에도 내가 수고한 노력에 대한 결과치를 보상받을 수 있는 장치가 있고 이러한 것이 가능한 회사가 있다면 좋은 회사다. 탄탄코리아는 이런 좋은 회사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래에 대한 의망을 주는 회사가 바로 탄탄코리아다.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현실과 미래의 희망을 탄탄코리아와 함께 내일의 삶을 바꿔 보기 바란다.

 

| 미니인터뷰  디비아랑긴 뷰티 갤러리 정수민 원장

디비아랑긴 뷰티 갤러리 정수민 원장

디비아랑긴 뷰티 갤러리는 어떤 곳인지

디비아랑긴 뷰티 갤러리는 어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갤러리 샵으로 하루에 4~50명의 고객들이 방문하는데 이 중에는 단골고객들도 많다. 15명 정도의 매니저들이 상주하며 방문하는 고객들의 디톡을 해주고 있다. 또한 한 달에 두 번 정도 아카데미를 열고 있다. 헤나에 관심 있어 하고 샵을 내고 싶어 하는 분들이 교육받는다. 디톡이란 콘셉트다 보니 많이들 관심을 가지고 부산, 거제, 광주, 창원 등 전국 각지에서 많이들 찾아오고 있다.

 

디비아랑긴 천연헤나에 대해 소개해 달라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는 염색위주가 아닌 디톡위주다. 두피의 모공하나하나를 열어서 두피 속에 있는 경피독을 빼내는 것이 주 목적이다. 헤나를 통해 두피나 모발에 영양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디톡 헤나다. 헤나 잎의 ‘로소니아’성분이 모발의 케라틴(단백질)성분에 작용하여 염색·광택 및 모발치유에 효과적이고 항균·살균 효과로 인해 두피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헤나는 재배조건, 입자의 크기 등의 따라 1~15등급으로 나뉘는데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최상의 제품만을 선사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인도 라자스탄 지방의 1등급의 헤나를 취급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사용하는 헤나 분자는 곱기 때문에 그만큼 시간이 단축된다. 염색만 한다면 40분 정도 걸리지만 우리는 디톡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걸린다. 지난 2016년 갤러리를 오픈했는데 그동안 고객들의 반응을 보면 매우 만족도가 높다. 천연헤나로 디톡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머리도 맑아지고 얼굴 혈색도 좋아진다는 게 고객들의 반응이다. 과거 개인 샵을 운영하면서 헤나를 취급했었는데 디비아랑긴 천연헤나를 사용하면서 장점을 몸소 느끼다보니 내가 이 일을 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앞으로의 계획은

올 초에는 스코리아 헤어칼라 염색 디톡제가 출시될 예정이다. 이 헤어칼라는 단순히 염색위주의 제품이 아닌 디톡과 컬러의 밸런스에 초점을 둔 제품으로 디비아랑긴이 다년간의 경험 끝에 나온 역작이다. 이 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더 다양하고 보다 폭넓은 고객층이 갤러리를 찾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날이 발전하는 우리 디비아랑긴을 기대해도 좋다.

디비아랑긴 뷰티 갤러리는 어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갤러리 샵으로 현재 영업 중인 샵이 20개 정도이며 7여 곳이 오픈 준비 중에 있다. (사진_신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