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개선 새 분위기 마련 강조.

   
▲ YTN방송화면 캡쳐

[시사매거진] 황병서 북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이 25일 북한매체에 직접 출연해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 경위를 발표한 가운데, 목함지뢰 도발과 관련해 남측이 근거없는 사건을 만들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황병서는 이날 오후 조선중앙TV에 나와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은 근거 없는 사건을 만들어 가지고 일방적으로 벌어지는 사태들을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일방적인 행동으로 상대측을 자극하는 행동을 벌이는 경우 정세만 긴장시키고 있어서는 안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찾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에 공동의 노력으로 북남 관계개선의 새로운 분위기가 마련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남측 당국이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화해정신을 진지한 정신으로 대하고 그 이행에 적극 나섬으로써 북남 관계 개선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황 국장은 이번 접촉에 대해 “전쟁 접경으로 치닫고 있는 나라의 긴장한 정세를 완화하고 북남관계를 개선하는 데서 나서는 원칙적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고 설명하며 6개 항의 공동보도문을 직접 발표했다.

이날 접촉 타결 이후 남측 수석대표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오전 2시에 직접 브리핑을 통해 합의 내용을 밝혔듯이 북측 수석대표인 황 총정치국장도 직접 전 주민이 보는 TV에 출연해 합의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