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반대 안 돼" vs 친박 "열린 논의 필요"

   
▲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1일(현지시각) LA 한 음식점에서 열린 정치혁신을 위한 오픈프라이머리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시사매거진] 북한의 목함지뢰로 촉발된 새누리당의 내분이 오픈프라이머리로 옮겨가며 계파갈등으로 치닫고 있다.

비박계 중진 정병국 의원은 19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친박계의 오픈프라이머리 언급에 대해 입을 열었다.

"어떤 제도도 완벽한 제도는 없다"는 정 의원은 "우리 모두가 동의한 제도를 현실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해서 반대해선 안 된다"고 반격했다.

정 의원은 "한국정치는 정치적 이념보다는 지역정치를 중심으로 인물정치, 보스정치, 계파정치가 이끌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그러다보니 진영논리가 생기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통해 갈등을 유발해왔다"고 거듭 당내 주류인 친박계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이어갔다.

"선거때만 되면 계파 간 대결을 하다보니 공천학살이란 말이 나오게됐다"며 "그러다보니 공천권을 가진 보스만을 바라보는 왜곡된 정치,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정치를 해서 정치가 국민 신뢰를 상실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그러나 공천권이 국민에게 가면 당권 경쟁, 계파정치에 몰입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정치를 발전시켜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고, 정치인은 소신을 가지고 국민만 바라보는 정치를 하기 위한 것이 바로 오픈프라이머리라고 정의했다.

그러자 친박계의 대표 주자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이라고 일컬어지는 이정현 최고위원이 나섰다.

"오픈프라이머리의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자는 의견을 얘기하면 안 되나"라고 반문한 이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는 다른말로 말하면 상향식 공천이다. 상향식 공천방법은 지난 2002년 대선 후보를 뽑을 때도, 2007, 2012년 대통령 후보 선출 때도 오픈프라이머리까지는 아니었지만 일반 국민과 당원 참여를 50 대 50으로 하는 상향식 후보결정 방식이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야당에서도 여론조사가 됐든 주민참여가 됐든 그런식의 상향식 공천 형태는 전면적인 시행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로 해왔었다"며 "따라서 새누리당에서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를 완전히 반대한다는 말 자체가 성립되지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완전 개방형 오픈프라이머리도 있지만 폐쇄형 국민경선 방법도 있고, 세미 오픈프라이머리 방식도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누가 반대하고 그게 계파 간 싸움인 것처럼 이런 식으로 보는 시각은 좀 오해가 있다"고 이 의원은 덧붙였다.

계속해서 "완전개방형경선을 실시할 경우 누구나 다 예측하는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다 인식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이 의원은 "말하자면 역선택과 참여율, 비용 문제 등이 그것이다. 일반선거도 참여율이 적은데 오픈프라이머리 경선을 했을 때 참여율이 더 낮다는 것, 또 상대방이 똘똘 뭉쳐 역선택을 해서 밀고 들어가는 것 등을 막기 위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열린 논의를 비박계가 과도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