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크 켄달 "탄저균 배달 사고 심각한 실수였다"

   
▲ 탄저균 관련 소문이 무성한 주한 미군 오산 기지
오산기지 탄저균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국방부가 "현장 방문을 포함한 신속한 조사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방부는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조사를 위해 지난 11일 발족한 한미 합동실무단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주한미군 오산기지 현장을 방문해 미국 측 조사 결과를 포함해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에 대해 철저히 확인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 합동실무단은 우리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탄저균 샘플 취급 및 처리 절차 준수 여부 ▲탄저균 포자 잔류 여부 ▲탄저균 샘플 및 제독 폐기물 처리 방법·결과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는 민간 전문가도 참여한다.

국방부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관련 제도 정비를 포함한 재발방지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주한미군과 관련한 한미 군 당국간 정보공유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한미 관계 당국 및 유관 부처와의 협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관련 협정 및 법규 등 개선 또는 보완 필요 여부를 판단한 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미 국방부는 이날 탄저균 배달 사고 진상조사 보고서를 공개하고, 지난 10년 동안 유타주 더그웨이 연구소에서 미국과 해외 7개국의 86개 시설로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달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프랭크 켄달 미 국방부 조달·군수담당 차관은 보고서 공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 사고가 "심각한 실수였다"며 "오산공군기지 연구실에만 실험용으로 보내졌으며 다른 곳에는 배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