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부진·메르스·가뭄 겹쳐 성장 미미

올해 2분기 경제성장률이 지난 1분기 대비 0.3% 성장하는데 그쳤다. 수출부진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가뭄까지 겹치면서 당초 전망치를 밑돌았다.

한국은행은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기대비 0.3% 성장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당초 한은 전망치인 '1% 성장' 보다 낮은데다 지난 11일 이주열 총재가 예측한 '0.4% 성장'까지 밑도는 수준이다.

한은 관계자는 "분기 성장률이 지난해 2분기 이후 5분기 연속 0%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장기여도는 내수 0.5%, 순수출 –0.2%로 집계됐다.

민간소비는 메르스 사태 영향으로 준내구재와 서비스가 줄면서 1분기 보다 0.3%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가 감소했으나 운송장비가 늘면서 0.4% 증가했다. 건설투자는 1.7% 증가했다.

지식재산생산물투자는 연구개발(R&D) 투자가 감소했지만 소프트웨어 투자가 늘어나면서 0.1% 늘었다.

수출은 반도체, 자동차 등 재화수출을 중심으로 0.1%, 수입은 원유, 자동차, 거주자 해외소비 등이 늘면서 0.5% 증가했다.

민간소비가 4분기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고 수출은 구조적 문제로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경제활동별로 보면, 가뭄피해로 농림어업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메르스 피해로 서비스업 성장세도 크게 둔화됐다.

2분기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전기대비 1.3% 증가한 375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자료_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